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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24.05.08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내공 아닌 공을 "적구"라 하였는데 지금부터는 "1목적구", "2목적구"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아래 용어집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구이야기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바로 찾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이때 핸드폰은 화면자동 꺼짐시간을 최대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2. 2뱅크시스템이란
뱅크(bank)는 어학사전으로 "대륙붕에서 언덕 모양으로 높게 솟아오른 부분"을 뜻하는 단어로 당구에서는 언덕모양으로 높게 솟아오른 부분인 쿠션인데 이 쿠션을 먼저 맞추는 샷을 뱅크샷이라 합니다.
큐볼을 보낼 때 목적구를 먼저 맞추는 것이 아니고 먼저 쿠션을 맞추는 것으로 1번 먼저는 1뱅크샷, 2번 먼저는 2뱅크샷, 3번 이상 먼저는 3뱅크샷이라고 부릅니다. 이 3가지 모두를 통틀어 뱅크샷이라고 부릅니다.
3. 2뱅크시스템(4팁법) 기존 배치
가. 4팁법 적용 조건
1. 반드시 큐볼이 2(20)포인트 이내에 배치되어 있어야 한다
2. 1목적구는 쿠션으로 부터 공 1~2 정도 떨어져 있어야 한다
3. 2목적구는 쿠션으로 부터 공 반개 이내에 배치되어야 한다. 즉 많은 회전력이 필요하다고 판단 되어야 한다
4. 따라서 당점은 4팁(8:30분, 3:30분)으로 한다.
5. 회전을 많이 사용하므로 부드럽게 큐볼을 보내야 한다
6. 특히 기울기가 반대로 향하는 경우 특히 더 부드럽게 큐볼을 보내야 한다
나. 도면 1 검토
1. 당점 4팁으로 장쿠션 2포인트에서 직선으로 보내면 큐볼이 단쿠션 4포인트로 향하여야 한다
2. 당점 4팁으로 장쿠션 1.5포인트에서 직선으로 보내면 큐볼이 단쿠션 3포인트로 향하여야 한다
3. 당점 4팁으로 장쿠션 1포인트에서 직선으로 보내면 큐볼이 단쿠션 2포인트로 향하여야 한다
4. 당점 4팁으로 장쿠션 0.5포인트에서 직선으로 보내면 큐볼이 단쿠션 1포인트로 향하여야 한다
5. 결론적으로 큐볼의 위치가 0.5포인트 변동에 따라 2쿠션은 단쿠션에서 1포인트 변경 됩니다
★ 만약 위 5가지 조건에 합당하지 않으면 당점을 조절하여야 합니다.
다. 도면 2검토
1. 당점은 4팁으로 한다.
2. 큐볼이 장쿠션 1.0포인트에 있으므로 4팁으로 보냈을 경우 단쿠션 2포인트로 간다는 원리인데 실제로 목적구가 배치되어 있으므로 정확하게 직선으로 큐볼을 보냈을 경우 득점이 가능하다는 원리 입니다.
3. 큐볼이 장쿠션 1.5포인트에 있으므로 4팁으로 보냈을 경우 단쿠션 1포인트로 간다는 원리인데 실제로 목적구가 배치되어 있으므로 정확하게 직선으로 큐볼을 보냈을 경우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원리 입니다.
라. 도면 3 검토
1. 당점은 4팁으로 한다.
2. 검은점선에서 큐볼이 장쿠션 1.5포인트에 있으므로 4팁으로 보냈을 경우 단쿠션 1포인트로 간다는 원리인데 1목적구가 2포인트에 배치되어 있어 수정이 필요 합니다. 즉 큐볼의 수정이 장쿠션 0.5포인트 변동에 단쿠션 1포인가 변동되므로 여기서는 목적구가 위쪽에 있으므로 빨간선으로 큐볼을 0.5포인트 앞쪽으로 보냈을 경우(1.0포인트) 2쿠션으로 2포인트에 맞아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원리 입니다.
마. 도면 4 검토
1. 당점은 4팁으로 한다.
2. 검은점선에서 큐볼이 장쿠션 2.0포인트에 있으므로 4팁으로 보냈을 경우 단쿠션 0포인트로 간다는 원리인데 1목적구가 2포인트에 배치되어 있어 수정이 필요 합니다. 즉 큐볼의 수정이 장쿠션 0.5포인트 변동에 단쿠션 1포인가 변동되므로 여기서는 목적구가 위쪽에 있으므로 빨간선으로 큐볼을 1.0포인트 앞쪽으로 보냈을 경우(1.0포인트) 2쿠션으로 2포인트에 맞아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원리 입니다.
바. 도면 5 검토
1. 당점은 4팁으로 한다.
2. 검은점선에서 큐볼이 장쿠션 1.0포인트에 있으므로 4팁으로 보냈을 경우 단쿠션 3.0포인트로 간다는 원리인데 1목적구가 2.0포인트에 배치되어 있어 수정이 필요 합니다. 즉 큐볼의 수정이 장쿠션 0.5포인트 변동에 단쿠션 1포인가 변동되므로 여기서는 목적구가 위쪽에 있으므로 빨간선으로 큐볼을 0.5포인트 앞쪽으로 보냈을 경우(1.0포인트) 2쿠션으로 2.0포인트에 맞아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원리 입니다.
사. 도면 6 검토
1. 당점은 4팁으로 한다.
2. 검은점선에서 큐볼이 장쿠션 1.0포인트에 있으므로 4팁으로 보냈을 경우 단쿠션 2.0포인트로 간다는 원리인데 1목적구가 3.0포인트에 배치되어 있어 수정이 필요 합니다.
3. 즉 큐볼의 수정이 장쿠션 0.5포인트 변동에 단쿠션 1포인가 변동되므로 여기서는 목적구가 아래쪽에 있으므로 빨간선으로 큐볼을 0.5포인트 뒤쪽으로 보냈을 경우(0.5포인트) 2쿠션으로 3.0포인트에 맞아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원리 입니다.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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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작가의 의견
2뱅크시스템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그중에서 본인과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여 득점확률을 높이시기 바라며, 아울러 이 모든 시스템 이론은 모두 국제규격인 대대에서 통용되는 사항이므로 중대에서 칠 경우에는 큐대의 힘 조절을 잘하여야 할 것입니다. 즉 열심히 연습하여 내 몸과 일체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인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차홍만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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