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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24.05.07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내공 아닌 공을 "적구"라 하였는데 지금부터는 "1목적구", "2목적구"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아래 용어집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구이야기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바로 찾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이때 핸드폰은 화면자동 꺼짐시간을 최대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2. 2뱅크시스템이란

 

뱅크(bank)는 어학사전으로 "대륙붕에서 언덕 모양으로 높게 솟아오른 부분"을 뜻하는 단어로 당구에서는 언덕모양으로 높게 솟아오른 부분인 쿠션인데 이 쿠션을 먼저 맞추는 샷을 뱅크샷이라 합니다.

 

 

큐볼을 보낼 때 목적구를 먼저 맞추는 것이 아니고 먼저 쿠션을 맞추는 것으로 1번 먼저는 1뱅크샷,  2번 먼저는 2뱅크샷, 3번 이상 먼저는 3뱅크샷이라고 부릅니다. 이 3가지 모두를 통틀어 뱅크샷이라고 부릅니다.

 

◆  평행이동법에 대한 설명 도면으로 아래 도면 1,2,3,4 입니다 

 

1. 2개의 목적구는 단쿠션에서 공 1개에서 2개 정도의 공간으로 떨어져 있고,

 

2. 당점은 상단2팁으로 하는 것이 특징

 

3. 1목적구와 큐볼과의 연결을 2등분 한 선을 코너와 연결 또는 코너포인트와 연결하는 2가지 방식이 있다

 

4. 저는 개인적으로 눈에 잘 보이는 ""코너포인트""가 더 낫지 않을까 합니다, 

 

5. 참고로 도면1과 도면2는 코너포인트 기준으로,  도면3과 도면4는 코너를 기준으로 설계한 것입니다

 

 

 

 

 

 

 

가. 도면 1 검토

 

1. 당점은 상단2 또는 3팁으로 하고

 

2. 1,2목적구가 단쿠션에서 공 1~2개 정도 폭으로 떨어져 있을 때

 

3. 큐볼과 1목적구 안쪽 양 끝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2등분 한다

 

4. 2등분 점을 장쿠션 0포인트로 연결한 선을 긋는다(22포인트)

 

5. 이 선을 평해이동하여 큐볼의 정 중앙을 관통하는 선을 긋는다(25포인트)

 

6. 큐볼의 직선과 만나는 점을 읽는다(3포인트= 25-22)

 

7. 큐대를 상단2,3팁으로 3포인트로 큐볼을 1.5 레일 속도로 부드럽게 보낸다면 득점 할 수 있습니다.

 

 

 

 

 

 

 

 

나. 도면 2 검토

 

1. 당점은 상단2 또는 3팁으로 하고

 

2. 1,2목적구가 단쿠션에서 공 1~2개 정도 폭으로 떨어져 있을 때

 

3. 큐볼과 1목적구 안쪽 양 끝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2등분 한다

 

4. 2등분 점을 장쿠션 0포인트로 연결한 선을 긋는다(13포인트)

 

5. 이 선을 평해이동하여 큐볼의 정 중앙을 관통하는 선을 긋는다(18포인트)

 

6. 큐볼의 직선과 만나는 점을 읽는다(5포인트= 18-13)

 

7. 큐대를 상단2,3팁으로 5포인트로 큐볼을 1.5 레일 속도로 부드럽게 보낸다면 득점 할 수 있습니다.

 

 

 

 

 

 

 

 

 

. 도면 3 검토

 

1. 당점은 상단2 또는 3팁으로 하고

 

2. 1,2목적구가 단쿠션에서 공 1~2개 정도 폭으로 떨어져 있을 때

 

3. 큐볼과 1목적구 안쪽 양 끝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2등분 한다

 

4. 2등분 점을 장쿠션 코너로 연결한 선을 긋는다(14포인트)

 

5. 이 선을 평해이동하여 큐볼의 정 중앙을 관통하는 선을 긋는다(19포인트)

 

6. 큐볼의 직선과 만나는 점을 읽는다(5포인트= 19-14)

 

7. 큐대를 상단2,3팁으로 5포인트로 큐볼을 1.5 레일 속도로 부드럽게 보낸다면 득점 할 수 있습니다.

 

 

 

 

 

 

 

 

 

 

 

. 도면 4 검토

 

 

1. 당점은 상단2 또는 3팁으로 하고

 

2. 1,2목적구가 단쿠션에서 공 1~2개 정도 폭으로 떨어져 있을 때

 

3. 큐볼과 1목적구 왼쪽 끝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2등분 한다 << 1목적구 안쪽에서 맞아야 하므로>>

 

4. 2등분 점을 장쿠션 코너로 연결한 선을 긋는다(12포인트)

 

5. 이 선을 평해이동하여 큐볼의 정 중앙을 관통하는 선을 긋는다(18포인트)

 

6. 큐볼의 직선과 만나는 점을 읽는다(6포인트= 18-12)

 

7. 큐대를 상단2,3팁으로 6포인트로 큐볼을 1.5 레일 속도로 부드럽게 보낸다면 득점할 수 있습니다.

 

 

 

 

 

◆  산체스법에 대한 설명 도면으로 아래 도면 5,6 입니다 

 

마. 도면 5 검토

 

1. 당점은 상단2 또는 3팁으로 하고

 

2. 1,2목적구가 단쿠션에서 공 2~4개 정도 폭으로 떨어져 있을 때

 

3. 1목적구의 2쿠션 지점을 눈으로 찾는다

 

4.  2쿠션 지점과 규볼을 연결하고 2등분 한다

 

 

 

 

 

 

 

 

5. 2등분 점을 장쿠션 코너포인트로 연결한 선을 긋는다(11포인트)

 

5. 이 선을 평해이동하여 큐볼의 정 중앙을 관통하는 선을 긋는다(18포인트)

 

6. 큐볼의 직선과 만나는 점을 읽는다(7포인트= 18-11)

 

7. 큐대를 상단2,3팁으로 7포인트로 큐볼을 1.5 레일 속도로 부드럽게 보낸다면 득점 할 수 있습니다.

 

 

 

 

 

 

 

 

 

 

바. 도면 6 검토

 

1. 당점은 상단2 또는 3팁으로 하고

 

2. 1,2목적구가 단쿠션에서 공 2~4개 정도 폭으로 떨어져 있을 때 적용합니다

 

3. 1목적구의 2쿠션 지점을 눈으로 찾아 읽는다

 

4.  2쿠션 지점과 규볼을 연결하고 2등분 한다

 

 

 

 

 

 

 

 

5. 2등분 점을 장쿠션 코너포인트로 연결한 선을 긋는다(17포인트)

 

5. 이 선을 평해이동하여 큐볼의 정 중앙을 관통하는 선을 긋는다(21포인트)

 

6. 큐볼의 직선과 만나는 점을 읽는다(4포인트= 21-17)

 

7. 큐대를 상단2,3팁으로 4포인트로 큐볼을 1.5 레일 속도로 부드럽게 보낸다면 득점할 수 있습니다

 

 

 

 

 

 

 

 

 

 

 

3. 작가의 의견

 

2뱅크시스템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그중에서 본인과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여 득점확률을 높이시기 바라며, 아울러 이 모든 시스템 이론은 모두 국제규격인 대대에서 통용되는 사항이므로 중대에서 칠 경우에는 큐대의 힘 조절을 잘하여야 할 것입니다. 즉 열심히 연습하여 내 몸과 일체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차홍만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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