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정일자 : 2024.11.01.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내공 아닌 공을 "적구"라 하였는데 지금부터는 "1목적구", "2목적구"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아래 용어집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구이야기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바로 찾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이때 핸드폰은 화면자동 꺼짐시간을 최대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2. 2뱅크시스템이란
뱅크(bank)는 어학사전으로 "대륙붕에서 언덕 모양으로 높게 솟아오른 부분"을 뜻하는 단어로 당구에서는 언덕모양으로 높게 솟아오른 부분인 쿠션인데 이 쿠션을 먼저 맞추는 샷을 뱅크샷이라 합니다.
큐볼을 보낼 때 목적구를 먼저 맞추는 것이 아니고 먼저 쿠션을 맞추는 것으로 1번 먼저는 1뱅크샷, 2번 먼저는 2뱅크샷, 3번 이상 먼저는 3뱅크샷이라고 부릅니다. 이 3가지 모두를 통틀어 뱅크샷이라고 부릅니다.
3. 2뱅크시스템(장단장) 기본 배치
1. 큐볼이 장축에서 출발하여 단축에서 1쿠션으로 부딪히고, 2쿠션으로 출발지점 반대쪽 장축에 2쿠션으로 부딪히고 1목적구를 맞춘후, 3쿠션으로 장축에 부딪힌 후 2목적구를 맞추어 득점하는 과정입니다
2. 큐볼수는 큐볼의 진행 쪽에서 1포인트마다 1을 부여하는데 7까지 부여합니다(도면1참조)
3. 1목적구의 숫자는 큐볼수와 동일하게 1포인트마다 1을 부여하는데 7까지 부여합니다(도면1참조)
4. 1쿠션 지점은 1/2법칙에 의거 정 중앙을 0(영)으로 하여 좌우 쪽으로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부여하는데 반포인트마다 2를 부과하는데 -6부터 +6까지 입니다(도면1참조)
4. 1쿠션수는 "큐볼수 - 1목적구수"로 구합니다
가. 도면 1 검토
1. 당점은 상단 3팁으로 한다
2. 큐볼수는 3으로 한다
3. 2쿠선수는 3으로 한다
4. 1쿠션수 = 큐볼수 - 2쿠선수 이다. 즉 3 - 3 = 0 이다
5. 상단2,3팁, 2.5레일 속도로 간결하게 큐볼을 단쿠션 0지점으로 보낸다면 3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습니다.
나. 도면 2 검토
1. 당점은 상단 2,3팁으로 한다
2. 큐볼수는 3으로 한다
3. 2쿠션수는 1로 한다
4. 1쿠션수 = 큐볼수 - 2쿠션수 이다. 즉 3 - 1 = 2 이다
5. 상단2,3팁, 2.5레일 속도로 조금 강하게 큐볼을 단쿠션 2지점으로 보낸다면 3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습니다.
다. 도면 3 검토
1. 당점은 상단 2,3팁으로 한다
2. 큐볼수는 1로 한다
3. 2쿠션수는 7로 한다
4. 1쿠션수 = 큐볼수 - 2쿠선수 이다. 즉 1 - 7 = -6 이다
5. 상단2,3팁, 2.5레일 속도로 조금 강하게 큐볼을 단쿠션 -6지점으로 보낸다면 3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
4. 2뱅크시스템(구구단법) 기본 배치
1. 이 시스템의 특징은 큐볼은 단쿠션에 목적구는 장쿠션 근방에 배치되어 있을 때 유리합니다 (도면4참조)
2. 큐볼수는 큐볼의 진행 쪽에서 1포인트마다 1을 부여하는데 1부터 4까지 부여합니다(도면4참조)
3. 1목적구의 숫자는 도면4와 같이 포인트마다 1부터~4.5까지 부여합니다(도면4참조)
4. 1쿠션 지점은 도면4와 같이 1포인트 마다 10씩 부여하는데 0~40까지 부여합니다.
5. 1쿠션수는 "큐볼수 × 1목적구수"로 구합니다
★ 여기에서 소개하는 구구단법은 큐볼이 반드시 단쿠션 근방에 위치하고 목적구가 조금 멀리 떨어져 있어 큐볼을 좀 강하게 쳐야 하는 경우에 적합니다. 아무쪼록 잘 검토하시어 자기가 가장 좋은 것을 하나 골라 적용하면 됩니다
라. 도면 4 검토
1. 당점은 상단 2,3팁으로 한다
2. 큐볼수는 4로 한다
3. 2큐선수는 2로 한다
4. 1쿠션수 = 큐볼수 × 2큐선수 이다. 즉 4 × 2 = 8 이다
5. 상단2,3팁, 2.5레일 속도로 조금 강하게 큐볼을 단쿠션 8지점으로 보낸다면 3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습니다.
마. 도면 5 검토
1. 당점은 상단 2,3팁으로 한다
2. 큐볼수는 3으로 한다
3. 2큐선수는 4로 한다
4. 1쿠션수 = 큐볼수 × 2큐선수 이다. 즉 3 × 4 = 12 이다
5. 상단2,3팁, 2레일 속도로 조금 강하게 큐볼을 단쿠션 12지점으로 보낸다면 3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습니다.
5. 작가의 의견
2뱅크시스템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그중에서 본인과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여 득점확률을 높이시기 바라며, 아울러 이 모든 시스템 이론은 모두 국제규격인 대대에서 통용되는 사항이므로 중대에서 칠 경우에는 큐대의 힘 조절을 잘하여야 할 것입니다. 즉 열심히 연습하여 내 몸과 일체가 되도록 스트로크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차홍만 올림 =======
'파이브앤당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앞돌리기시스템)파이브앤,4구,3구,PBA,프로당구,쓰리쿠션 제28편. (0) | 2024.05.08 |
---|---|
(2뱅크시스템,4팁법)파이브앤,4구,3구,PBA,당구연맹,쓰리쿠션 제27편. (0) | 2024.05.08 |
(2뱅크시스템,산체스,평행이동),파이브앤,4구,3구,PBA,당구연맹,쓰리쿠션 제25편. (2) | 2024.05.07 |
(2뱅크시스템,2분법, 8분법),파이브앤,4구,3구,PBA,프로당구,쓰리쿠션 제24편. (0) | 2024.05.04 |
(길게치기시스템),파이브앤,4구,3구,PBA,프로당구,쓰리쿠션 제23편. (0) | 2024.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