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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24.05.08.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일본말로 다대(다데)라고 하고 우리말로는 "세워치기"라고 하는 용어인데 이것도 지금부터는 "길게치기" 용어로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아래 당구용어집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구이야기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바로 찾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이때 핸드폰은 화면자동 꺼짐시간을 최대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2. 앞돌리기시스템이란

 

긴앞돌리기시스템은 "앞돌리기무회전시스템, 제14편"의 일종으로 제14편은 뱅크샷 하는데 잘 어울립니다. 다만 이 긴앞돌리기시스템은 1목적구가 도면1과 같이 빗금선 내에 배치하고 있다면 별도로 계산하지 않고 단순하게 큐볼을 보냄으로 3쿠션으로 득점을 할 수 있는 간결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즉 당점의 기본은 무회전이고, 기울기에 따라 볼시스템으로 변경 적용 합니다

 

 

 

3. 앞돌리기시스템 기존 배치

1.  1목적구의 배치는  도면 1과 같이 "빗금선 내에 배치" 되어 있으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두께는 4두께로 무회전(상단3팁) 2레일 속도로 간결하게 치면 도면1과 같이 큐볼이 3쿠션으로 단쿠션 1포인트에 도착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2.  1회전(중상단1팁, 11:15분)으로 큐볼을 보내면 코너로 가며,  2회전(중상단2팁(10:30분), 3회전(중단3팁)으로 보내면 도면과 같이 장쿠션 1포인트 및 2포인트에 도착하게 됩니다.

 

3.  따라서 도면의 표시점이 3쿠션이므로 2목적구 위치에 따라 약간 가감하여 큐볼을 보내야 합니다

 

 

 

 

 

 

 

 

4. 도면검토

 

가. 도면 1 검토

 

1.  1목적구가 긴앞돌리기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위치(빗금선 부분)에 배치되어 있고,

 

2.  큐볼은 기울기는 0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  이 배치에서 무회전(상단3팁), 4두께, 2레일 속도로 간결하고 큐볼은 보내면 무회전위치(1포인트 지점)에 큐볼이 도착하게 됩니다. 만약 3쿠션으로 맞추고 싶다면 현 도면에서는 3회전팁(중단3팁)으로 짧게 보내면 3쿠션으로 맞출 수 있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4. 만약 2목적구가 코너에 있다면 1회전(중상단1팁, 11:15분)으로 큐볼을 보내면 2쿠션으로 2목적구를 맞출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만약 3쿠션으로 맞추고자 한다면 약간의 두께나 회전을 가감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5. 만약 2회전팁(중상단2팁, 10:30분) 자리에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다면 무회전(상단3팁)으로 큐볼을 보내면 길게 움직이게 되어 3쿠션으로 2목적구를 맞출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6. 아래 도면을 보면서 연습하시기 바라며, 가장 기본이므로 반드시 외워 두셔야 합니다.

 

 

 

 

 

 

 

 

나. 도면 2 검토

 

1.  1목적구가 긴앞돌리기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위치(빗금선 부분)에 배치되어 있고,

 

2.  큐볼은 기울기 0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즉 이 배치의 특징은 1목적구가 "빗금선내에 배치" 되어 있다면 도면1과 같은 동일한 조건으로 규볼은 보내면 됩니다

 

3.  이 배치에서 무회전(상단3팁), 4두께, 2레일 속도로 간결하고 큐볼은 보내면 무회전위치(1포인트)에 큐볼이 도착하게 됩니다. 

 

4. 도면1과 도면2를 비교하면서 연습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다. 도면 3 검토

 

1.  1목적구가 긴앞돌리기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위치(빗금선 부분)에 배치되어 있고,

 

2.  큐볼은 기울기1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  이 배치에서 무회전(상단 3 팁), 4두께, 2레일 속도로 간결하고 큐볼은 보내면 무팁위티(2포인트 지점)에 큐볼이 도착하게 됩니다. 

 

4. 만약 2목적구가 코너에 있다면 중상단2팁(10:30), 4두께로 큐볼을 보내면 2쿠션으로 2목적구를 맞출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만약 3쿠션으로 맞추고자 한다면 약간의 두께나 회전을 변경하면 되겠죠

 

5. 아래 도면을 보면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라. 도면 4 검토

 

1.  1목적구가 긴앞돌리기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위치(빗금선 부분)에 배치되어 있고,

 

2.  큐볼은 기울기 2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  이 배치에서 무회전(상단 3 팁), 4두께, 2레일 속도로 간결하고 큐볼은 보내면 무팁위티(3포인트 지점)에 큐볼이 도착하게 됩니다. 

 

4. 만약 2목적구가 코너에 있다면 중상단3팁(09:00), 4두께로 큐볼을 보내면 2쿠션으로 2목적구를 맞출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만약 3쿠션으로 맞추고자 한다면 약간의 두께나 회전을 변경하면 되겠죠

 

5. 아래 도면을 보면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5. 작가의 의견

 

 

긴앞돌리기시스템은 1목적구가 "빗금선 내에 있다면" 깊이 생각하지 말고 4두께로 위치에 따라 회전을 주고 큐볼을 보내는 방법이므로 본인과 잘 어울리는 트로로크를 골라 득점확률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 모든 시스템 이론은 모두 국제규격인 대대에서 통용되는 사항이므로 중대에서 칠 경우에는 큐대의 힘 조절을 더 잘하여야 할 것입니다. 즉 열심히 연습하여 내 몸과 일체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차홍만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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