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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24.04.22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도로 내공을 수구라 하였는데 ‘수구’가 아니고 '내공'과 ‘큐볼’이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1.  당구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듣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할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수가 있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를 보고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찾으면 됩니다.  이 때 핸드폰의 화면 자동꺼짐 시간은 최대인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혹시 당점에 대하여 이의가 있다면 제가 연구한 당점연구를 검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2. 앞돌리기무회전시스템이란

 

노잉글리시시스템 : 3쿠션에서 큐볼(내공, 수구)을 돌리 때 상단3팁 또는 상단2팁으로 돌린다. 즉 회전을 주지 않고 치는 시스템이 노잉글리시시스템이다.

 

 

잉글리시시스템 : 3쿠션에서 큐볼(내공)을 돌리 때 상단3팁, 또는 상단2팁이 아닌 반드시 회전을 주고 치는 시스템이 잉그리시시스템이다

 

 

 

따라서 회전을 주지 않고 치는 노잉글시시스템이 대표적으로 “앞돌리기무회전시스템” "플러스시스템" 잘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큐볼, 1쿠션, 3쿠션 숫자의 부여 방식에서 모든 시스템의 기본인 파이브앤하프시스템에서 10자리수를 사용하므로 앞돌리기무회전스템에서도 0,10,20,30,40~~~ 이런 식으로 부여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복잡하고 싫다고 하면 0,1,2,3,4~~ 이런 식으로 부여해도 무방합니다.

 

 

 

 

 

 

 

 

3. 기본요건

 

1. 1쿠션수는 1포인트를 3등분하여 부여한 숫자(0~60)이고, 3쿠션수는 1포인트를 2등분한 숫자(0~80)입니다

 

2. 아래의 도면과 같이 큐볼이 장쿠션 근방에 위치하고 2목적구가 단쿠션 근방에 있는 것으로 큐볼을 1쿠션(단쿠션)에 맞히고, 장쿠션을 거쳐 단쿠션에 3쿠션으로 맞히고 목적구를 맞히는 경우에 적용합니다.

 

3. 공식으로는 큐볼수 - 3쿠션수 = 1쿠션수 입니다.

 

4. 큐볼의 당점은 무회전이므로 상단2팁 또는 상단3팀을 사용하면 됩니다.

 

 

 

 

 

 

 

 

4.  도면 1 검토 

 

1. 1쿠션수는 1포인트를 3등분하여 부여한 숫자(0~60)이고, 3쿠션수는 1포인트를 2등분한 숫자(0~80)입니다

 

 

2. 큐볼수 50, 1쿠션수 0인 경우 3쿠션은 50으로 간다, 반대로 큐볼수가 40, 목적구수가 40이면, 1쿠션은 반드시 0으로 간다. 이 때 당점은 무회전(상단3팁)으로 친다.(40 - 40 = 0)

 

 

3. 큐볼수 80, 1쿠션수 60이면 3쿠션으로는 20으로 간다, 반대로 큐볼수가 80, 3쿠션수가 20이면  1 쿠션은 반드시 60으로 간다. 이 때 당점은 무회전(상단3팁)으로 친다.(80 - 20 = 60)

 

 

4. 만약 잘 맞지 않으면 약간의 느낌팁으로 치고, 그래도 잘 안 맞으면 큐대의 속도를 조절하여 언제든지 100% 맞힐 수 있도록 당점과 속도를 내 몸과 일치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5.  도면 2 검토

 

 

1. 1쿠션수는 1포인트를 3등분하여 부여한 숫자(0~60)이고, 3쿠션수는 1포인트를 2등분한 숫자(0~80)입니다

 

 

2. 큐볼수가 30, 2목적구수가 30이면, 1 쿠션은 반드시 30으로 무회전(상단3팁)으로 친다.(30 - 30 = 0)

 

 

3. 큐볼수 80, 1 쿠션수 10이면 3쿠션으로는 70으로 간다, 반대로 큐볼수가 80, 2목적구수 70이면 1 쿠션은 반드시 10으로 무회전(상단3팁)으로 친다.(80 - 70 = 10)

 

 

4. 만약 잘 맞지 않으면 약간의 느낌팁으로 치고, 그래도 잘 안 맞으면 큐대의 속도를 조절하여 언제든지 100% 맞힐 수 있도록 당점과 속도를 내 몸과 일치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5. 모든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하여는 큐볼수와 2목적구수를 구한 다음 산술식으로 계산하여 1목적구수를 구합니다. 왜냐하면 1목적구를 잘 맞히면 2목적구는 자동으로 맞추기 때문입니다.

 

 

 

 

 

 

 

 

 

 

 

6. 작가의 의견

 

당구를 연구하면서 제일 중요한 것이 스트로크(당구치기)인 것 같습니다. 즉 스트로크에 따라 두께 및 당점이 결정됩니다 그런데 제 경우에는 두께와 당점을 결정하여 스트로크를 조정하여 쓰리쿠션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트로크가 좀 좋아지지 않을까 해서입니다.

 

 

독자인 여러분은 어떠하신지요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작가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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