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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24.05.04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내공 아닌 공을 "적구"라 하였는데 지금부터는 "1목적구", "2목적구"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아래 용어집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구이야기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바로 찾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이때 핸드폰은 화면자동꺼짐시간을 최대인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2. 2뱅크시스템이란

뱅크(bank)는 어학사전으로 "대륙붕에서 언덕 모양으로 높게 솟아오른 부분"을 뜻하는 단어로 당구에서는 언덕모양으로 높게 솟아오른 부분인 쿠션인데 이 쿠션을 먼저 맞추는 샷을 뱅크샷이라 합니다.

 

큐볼을 보낼때 목적구를 먼저 맞추는 것이 아니고 먼저 쿠션을 맞추는 것으로 1번 먼저는 1뱅크샷,  2번 먼저는 2뱅크샷, 3번 이상 먼저는 3뱅크샷이라고 부릅니다. 이 3가지 모두를 통틀어 뱅크샷이라고 부릅니다.

 

 

3. 2뱅크시스템(2분법)의 기존 배치

 

1.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은 장쿠션 근방에 위치하고,

2. 당점은 중단2팁으로 하는 것이 특징

3. 2개의 목적구는 쿠션에서 공 1개에서 2개 정도의 공간으로 떨어져 있고,

4. 2목적구는 쿠션에 붙지도 않고 3개 떨어져 있어도 안 됩니다. 즉 2개의 목적구가 수평으로 있으면 득점 확률이 좋습니다.

5. 큐볼과 1목적구 맞는 부분(측면)의 일직선이 만나는 장쿠션(포인트가 아닌 측면)의 거리를 1/2에 거리만큼 단쿠션 지점(포인트가 아닌 측면)을 선택하여 큐볼을 보내면 2뱅크로 득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래서 2분법이라고 부릅니다.

 

 

가. 도면 1 검토 (1목적구가 쿠션에서 3개이하 거리를 떨어진 경우)

 

1. 당점은 중단2팁

 

※ 청색선

2. 큐볼과 1목적구 측면을 연결하여 거리를 측정한다 = A(10)포인트

3. 10을 1/2한 숫자(5)를 단쿠션에 표시한다

4. 당점은 중단2팁으로 2레일 미들플로우 속도로 단쿠션 5포인트에 가만히 밀어주면 득점할 수 있습니다

 

※ 적색선

5. 큐볼과 1목적구 측면을 연결하여 거리를 측정한다 = B(50)포인트

6. 50을 1/2한 숫자(25)를 단쿠션에 표시한다

7. 당점은 중단2팁으로 2레일 미들플로우 속도로 단쿠션 25포인트에 가만히 밀어주면 득점할 수 있습니다

 

8. 이 시스템은 도면과 같은 형태의 배치에 적합합니다. 

 

 

 

 

 

 

 

 

나. 도면 2 검토(1목적구가 쿠션에서 3개이상 떨어진 경우)

 

1. 당점은 중단2팁

 

※ 청색선 (2쿠션지점을 표기한다)

2. 큐볼과 1목적구 측면을 연결하여 거리를 측정한다 = A(10)포인트

3. 10을 1/2한 숫자(5)를 단쿠션에 표시한다

4. 당점은 중단2팁으로 2레일 미들플로우 속도로 단쿠션 5포인트에 가만히 밀어주면 득점할 수 있습니다

 

※ 적색선(2쿠션지점을 표기한다)

5. 큐볼과 1목적구 측면을 연결하여 거리를 측정한다 = B(50)포인트

6. 50을 1/2한 숫자(25)를 단쿠션에 표시한다

7. 당점은 중단2팁으로 2레일 미들플로우 속도로 단쿠션 25포인트에 가만히 밀어주면 득점할 수 있습니다

 

8. 이 시스템은 도면과 같은 형태의 배치에 적합합니다. 

 

 

 

 

 

 

 

 

4. 2뱅크시스템(8분법)의 기존 배치

 

 

다. 도면 3 검토

 

 

1. 당점은 상단2팁으로 합니다.

2. 큐볼이 단축에 위치하여야 한다.

3. 장쿠션은 8포인트 입니다.

4. 1/2시스템에 의거 큐볼을 4포인트 지점에서 맞은편 단쿠션 1/2 지점(기본수 20지점)에 보내면 입사각과 반사각 논리에 의거 8포인트 코너에 도착합니다.

5. 큐볼을 단쿠션 4포인트 지점에서 맞은편 0포인트 지점으로 보내면 장쿠션 0포인트 지점에 도착합니다.

6. 따라서 1목적구가 장쿠션에 위치하고 있다면 그 비율(8분의x)만큼 단쿠션 10~20사이에 큐볼을 보내면 득점이 가능하다는 논리입니다.

 

 

 

 

 

라. 도면 4 검토

 

※  청색선

1. 큐볼수 4포인트에서 출발 맞은편 단쿠션 5 지점으로 큐볼을 보내면 장쿠션 2포인트 지점으로 간다

  -  큐볼수 4, 2쿠션수 2, 따라서 (20/8)*2 = 5 (큐볼수 4의 절반은 기본수 20 지점이다)

  - 게임중이라면  2쿠션이 2포인트이므로 반에반으로 계산 15의반은8, 8의반은 4 결국 4지점으로

 

 

※  적색선

2. 큐볼수 4포인트에서 15 지점으로 보내면 장쿠션 6지점으로 간다

 - 큐볼수 4, 2쿠션수 6, 따라서 (20/8)*6 = 15 (큐볼수 4의 절반은 기본수 20 지점이다)

 - 게임중이라면  2쿠션이 6포인트이므로 반에반으로 계산 15의반은8, 8의반은 4 결국 16지점(20-4)으로

 

 

 

 

 

 

 

 

마. 도면 5 검토

 

※  청색선

1. 큐볼수 3포인트에서 출발 맞은편 단쿠션 3.7 지점으로 큐볼을 보내면 장쿠션 2포인트 지점으로 간다

  -  큐볼수 3, 2쿠션수 2, 따라서 (15/8)*2 = 3.75 (큐볼수 3의 절반은 기본수 15 지점이다)

  - 게임중에는  기본수를 16으로 하면 암산으로 계산 할 수 있다. 즉 (16/8)*2 = 4 지점이다

 

※  적색선

2. 큐볼수 4포인트에서 13.1 지점으로 보내면 장쿠션 7지점으로 간다

 - 큐볼수 4, 2쿠션수 6, 따라서 (15/8)*7 =  13.1 (큐볼수 4의 절반은 기본수 15 지점이다)

 - 게임중에는 기본수를 16으로 하면 암산으로 계산 할 수 있다. 즉 (16/8)*7 = 14 지점이다

 

 

 

 

 

 

 

 

 

바. 도면 6 검토

 

※  청색선

1. 큐볼수 2포인트에서 출발 맞은편 단쿠션 2.5 지점으로 큐볼을 보내면 장쿠션 2포인트 지점으로 간다

  -  큐볼수 2, 2쿠션수 2, 따라서 (10/8)*2 = 2.5 (큐볼수 2의 절반은 기본수 10 지점이다)

  - 게임중이라면  2쿠션이 2포인트이므로 반에반으로 계산 10의반은5, 5의반은 2.5 결국 2.5지점으로  

 

※  적색선

2. 큐볼수 2포인트에서 6.3지점으로 보내면 장쿠션 5포인트로 간다

 - 큐볼수 2, 2쿠션수 5, 따라서 (10/8)*5 =  6.3 (큐볼수 2의 절반은 기본수 10 지점이다)

 - 게임중이라면  2쿠션이 5포인트이므로 반에반으로 계산 10의반은5  결국 6.2지점(5+1.2)으로

 

 

 

 

 

 

 

 

 

 

 

5. 작가의 의견

 

2뱅크시스템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그중에서 본인과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여 득점확률을 높이시기 바라며, 아울러 이 모든 시스템 이론은 모두 국제규격인 대대에서 통용되는 사항이므로 중대에서 칠 경우에는 큐대의 힘 조절을 잘하여야 할 것입니다. 즉 열심히 연습하여 내 몸과 일체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차홍만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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