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정일자 : 2024.04.06

 

 

 

1.  당구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가 있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은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찾으면 됩니다.  이 때 핸드폰의 화면은 자동꺼짐 시간을 최대인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2. 코너포인트시스템이란

 

단쿠션 또는 장쿠션 쪽에서 코너포인트를 향하여 1쿠션으로 보내는 경우를 말한다 즉 단장으로 맞히는 경우는  "단장장 코너포인트시스템"이고, 장단으로 맞는 경우는  "장단장 코너포인시스템"이 된다.

 

 

 

3. 단장장 코너포인트시스템 (플러스시스템  X에 해당됨)

 

 

1. 이 시스템은 플러스시스템 중 코너 부분(X,10자리)의 특성을 별도로 정리하여 만든 시스템입니다. 코너 부분을 제외하고는 플러스시스템을 적용하면 됩니다.

 

 

2. 당점은 전체적으로 상단3팁 느낌팁을 사용하되, 큐볼수 10 근처(8~15)에서는 4회전팁으로 치고, 속도는 2레일 속도이고, 큐대는 미들팔로우 정도면 가능합니다.

 

 

3.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수에 따른 1쿠션은 무조건 단쿠션 코너이고, 3쿠션값은 출발위치에 따라 코너 특성에 의거 달라지므로 무조건 외워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가. 도면 1 검토

 

 제일 중요한 것은 코너를 단장(단쿠션 먼저)으로 맞히고자 할 경우 큐볼수 60에서 코너로 치면 3쿠션 값이 60으로 되돌아옴을 기억하여 앞뒤로 외우면 좋고, 단 X의 값은 참고용이므로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큐볼수 3쿠션수 X의 값 큐볼수 3쿠션수 X의 값
10 28 18 70 65 -5
20 36 16 80 70 -10
30 42 12 90 75 -15
40 50 10 100 80 -20
50 55 5 110 85 -25
60 60 0 120 90 -30

 

 

 

 

 

 

 

 

 

 

 

나. 도면 2 검토

 

1. 상단3팁 느낌팁으로 큐볼수 20에서 단축 코너로 보내면 36으로 되돌아 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된다는 설명입니다

 

2. 상단3팁 느낌팁으로 규볼수 80에서 단축 코너로 보내면 70으로 되돌아 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다. 도면 3 검토

 

 

1. 상단3팁 느낌팁으로 큐볼수 30에서 단축 코너로 보내면 42으로 되돌아 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된다는 설명입니다

 

 

2. 상단3팁 느낌팁으로 규볼수 60에서 단축 코너로 보내면 60으로 되돌아 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라. 도면 4 검토

 

1. 상단3팁 느낌팁으로 큐볼수 30에서 단축 코너로 보내면 42로 되돌아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되어야 하는데 2목적구가 2포인트 내려가 있으므로 반대로 1쿠션은 올려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플러스시스템을 적용하면 됩니다 (50-30 = 20) 즉 1쿠션은 20으로 보내면 득점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2. 상단3팁 느낌팁으로 큐볼수 60에서 단축 코너로 보내면 60으로 되돌아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되어야 하는데 2목적구가 2포인트 내려가 있으므로 반대로 1쿠션은 올려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플러스시스템을 적용하면 됩니다 (80-60 = 20) 즉 1쿠션은 20으로 보내면 득점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4. 장단장 코너포인트시스템

 

마. 도면 5 검토

 

제일 중요한 것은 코너를 장단으로 맞히고자 할 경우 큐볼수 30에서 코너를 장단으로 치면 3쿠션 값이 30으로 되돌아옴을 기억(3쿠션값)하여 앞뒤로 외우면 좋습니다.

 

특히 30-30 기준으로 큐볼수 20씩 증가할 때 3쿠션값은 10씩 증가합니다. 즉 10-20, 30-30, 50-40, 70-50, 90-60으로 외우면 좋습니다. 단 X의 값은 참고용이므로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큐볼수 3쿠션수 X의 값 큐볼수 3쿠션수 X의 값
10 20 10 70 50 -20
20 25 5 80 55 -25
30 30 0 90 60 -30
40 35 -5 100 65 -35
50 40 -10 110 70 -40
60 45 -15 120 75 -45

 

 

 

 

 

 

 

 

 

 

 

바. 도면 6 검토

 

1. 상단3팁 느낌팁으로 큐볼수 30에서 장축 코너로 보내면 30으로 되돌아 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된다는 설명입니다

 

2. 상단3팁 느낌팁으로 큐볼수 50에서 장축 코너로 보내면 40으로 되돌아 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3. 상단3팁 느낌팁으로 규볼수 80에서 장축 코너로 보내면 55으로 되돌아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사. 도면 7 검토

 

1. 상단3팁 느낌팁으로 큐볼수 30에서 장축 코너로 보내면 30으로 되돌아 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된다는 설명입니다

 

2. 상단3팁 느낌팁으로 규볼수 80에서 장축 코너로 보내면 55으로 되돌아 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아. 도면 8 검토

 

1. 상단3팁 느낌팁으로 큐볼수 30에서 장축 코너로 보내면 30으로 되돌아 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되어야 하는데(흑색실선) 2목적구가 1포인트 앞쪽에 있으므로 1쿠션은 반대로 1포인트 뒤쪽으로 보내면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적색선)

 

2. 상단3팁 느낌팁으로 큐볼수 70에서 장축 코너로 보내면 50으로 되돌아와서 3쿠션으로 득점이 되어야 하는데(흑색점선) 2목적구가 1포인트 앞쪽에 있으므로 1쿠션은 반대로 1포인트 뒤쪽으로 보내면 3쿠션으로 득점이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청색선)

 

 

 

 

 

 

 

 

 

 

5. 작가의 의견

 

 

이 코너포인트시스템은 플러스시스템을 연구하다 X(10)에 대하여 코너 부분이므로 상당히 차이가 있어 단축 코너와 장축 코너 어느 것을 1쿠션으로 하느냐에 따라 3쿠션 지점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감각적으로 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당점도 느낌팁이냐 아니야 하는 것에 대하여도 본인이 다니는 당구장에서 정의를 하여 무조건 외워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장축 코너로 가는 길의 판단은 30-30에서 시작하고, 단축 코너로 가는 길의 판단은 60-60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2목적구가 큐볼 앞쪽에 있다면 기본적으로 장축코너를 먼저 생각하고, 2목적구가 큐볼보다 뒤쪽에 있다면 기본적으로 단축코어를 먼전 생각하여 정의를 내립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카몬드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카몬드 올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