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수정일자 : 2024.08.26

 

 

 

 

 

 

 

 

1.  당구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2. 플러스시스템이란

 

큐볼, 1쿠션, 3쿠션 숫자의 부여 방식에서 모든 시스템의 기본인 파이브앤하프시스템에서 10배수 자릿수를 사용하므로 플러스시스템에서도 0,10,20,30,40~~~ 이런 식으로 부여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싫다고 하면 0,1,2,3,4~~ 이런 식으로 부여해도 됩니다.

 

 

 

 

 

가. 도면 1 검토 <기본요건>

 

 

1. 큐볼과 목적구가 장쿠션 근방에 위치하고 있을 때 적용 (도면을 보면 알 수 있음)

 

2. 공식으로는 플러스 이름 그대로 큐볼수 + 1 쿠션수 = 3쿠션수입니다. 그런데 모든 시스템이 3쿠션을 하기 위해서는 1 쿠션값을 구하여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는 플러스시스템이므로 이름값을 하기 위해서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3. 그렇다 하더라도 1쿠션값을 구하여야 하므로 공식으로는  "3쿠션수 - 큐볼수 = 1 쿠션수"라고  정의합니다.

 

4. 당점에 대하여는 중상단2팁(10:30. 1:30분)이  득점 확률이 높습니다.  3쿠션 지점을 결정할 때 포인트로 향하는 지점보다는 저는 날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나. 도면 2 검토.

 

 

1. 큐볼수 30, 1 쿠션수 30인 경우 3큐션은 60으로 간다.(흑색선)  큐볼수 60, 1쿠션수 20이면 3큐션으로는 80으로 간다(적색선) 

 

 

2. 중상단2팁으로 하되 잘 맞지 않으면  당점을 조철하거나 그래도 잘 안 맞으면 큐대의 속도를 조절하여 언제든지 100% 맞힐 수 있도록 당점과 속도를 내 몸과 일치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다. 도면 3 검토

 

1.(적색선)  이 플러스시스템은 3쿠션값이  80을 넘어가면 본인의 득점 확률에 따라 치는 것이 좋은데 보통 짧은 쪽으로 치는 것이 조금 유리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래 도면은 4쿠션으로 득점하는 것을 표기한 것입니다

 

 

2. (흑색선) 4쿠션지점이 100이고, 3쿠션지점이 60이고 큐볼수가 50이라면 1목적구수는 = 60 - 30 = 30 입니다 따라서 큐볼을 30에서 1쿠션 30으로 보내면, 3쿠션수는 60에 이어서 4쿠션이 100으로 도착합니다

 

 

 

 

 

 

 

 

 

 

 

라. 도면 4 검토

 

 

1. (적색선)  아래 도면과 같이  3쿠션지점이 60이고 큐볼수가 40이라면 1목적구수는 = 60 - 40 = 20이다 따라서 큐볼 40에서 1쿠션 20으로 보내면 3쿠션수 60에 도착하여 득점하게 됩니다

 

2. (흑색선)  3쿠션지점이 40이고 큐볼수가 20이라면 1목적구수는 = 40 - 20 = 20 입니다. 따라서 큐볼을 20에서 1쿠션 20으로 보내면, 3쿠션수는 40에 도착하여 득점하게 됩니다.

 

 

 

 

 

 

 

 

 

 

 

마. 도면 5 검토

 

 

1. 응용방법에 대하여 아래 도면과 같이 2목적구수가 80이라면 큐볼이 지나는 라인 양쪽으로 2개를 긋는다.

 

2. 1라인 80-40 = 40라인과, 80-50=30라인으로 2개를 긋습니다

 

3. 큐볼을 관통하는 라인을 긋는데 1쿠션수는 평균 이동이 아닌 비례율 이동으로 라인을 긋습니다.

 

4. 여기서는 평균이동이든 비례율 이동이 든 비슷하므로 1쿠션지점을 찾는데는 이상 없습니다

 

5. 비례율 이동으로 1쿠션지점을 찾은 결과 35 정도일 것으로 추정합니다 ( 80-45 = 35) 

 

 

 

 

 

 

 

 

 

 

 

 

 

바. 도면 6 검토

 

1. 응용방법에 대하여 아래 도면과 같이 2목적구수가 60이라면 큐볼이 지나는 라인 양쪽으로 2개를 긋는다.

 

2. 1라인 60-30 = 30라인과, 60-20=40라인으로 2개를 긋습니다.

 

3. 큐볼을 관통하는 라인을 긋는데 1쿠션수는 평균 이동이 아닌 비례율 이동으로 라인을 긋습니다.

 

4. 여기서는 평균이동이든 비례율 이동이 든 비슷하므로 1쿠션지점을 지정합니다

 

5. 비례율 이동으로 1쿠션지점을 찾은 결과 34 정도일 것으로 추정합니다 ( 60-26 = 34) 

 

 

 

 

 

 

 

 

 

 

 

사.  X(코너포인트)의 비밀

 

1. 1 쿠션수 10자리를 특별히 X(미지수)라 부른다.

 

2. X라 부른 이유는 큐볼의 위치에 따라 3큐션 값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3. 예를 들면 큐볼수 30에서 X로 치면 40으로 가야 하는데 실제는 42로 갑니다.

 

4. 따라서 X의 변동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이 사실은 무조건 외워야 합니다. 그리고 코너포인트는 단축코너포인트와 장축 코너포인트 2가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코너포인트(6030)시스템""이라 하여 별도로 홈페이지에 등재(제6편)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그리고 여기에는 단축코너포인트 값만 알려드립니다.

 

 - 10 → 28(18) : 큐볼수 10에서 X를 치면 28로 간다. 괄호는 X의 값 18이다.

 -  20 → 36(16) : 큐볼수 20에서 X를 치면 36으로 간다. 괄호는 X의 값 16이다.

 - 30 → 42(12) :                                       "

 - 40 → 50(10) :                                        "

 - 50 → 55(5) :                                          "

 - 60 → 60(0) :                                          "

 - 70 → 65(-5) :                                          "

 - 80 → 70(-10): 큐볼수 80에서 X를 치면 70으로 간다. 괄호는 X의 값 –10이다.

 

5. 결론적으로 X의 값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코너를 돌 때 코너의 특성으로 인하여 값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3. 작가의 의견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올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