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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일자 : 2014.04.03
1. 당구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듣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할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가 있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은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찾으면 됩니다. 이 때 핸드폰의 화면은 자동꺼짐 시간을 최대인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론적인 바탕이 된 "방수좋아당구 TV" 유튜브를 소개하오니 먼저 유튜브를 보시고 이해하신 후 기억이 안 날 때는 여기서는 도면만 봐도 당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파이브앤하프시스템이란
가. 첫번째 이론은 4포인트 (40포인트)이내에서 당점 무회전(상단3팁)으로 큐볼을 5포인트(10포인트 = 1포인트 × 10)에 보내면 큐볼 출반지점의 1/2지점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아래 도면 참조>>>
나. 두번째 이론은 시스템 이름에서 파이브(five,5)는 큐볼의 수인데 큐볼의 수(5)는 1큐션수와 3쿠션수를 합하여 큐볼수가 나온다는 특성값으로 여기서 코너값인 파이브(5)를 의미합니다. 현재는 파이브(5)를 10 배수하여 50으로 사용합니다.
앤(and)은 다 알 것이고 하프(half,1/2)은 당구대의 길이에서 단쿠션과 장쿠션과의 비율이 1:2라는 것인데 대다이 이든 중다이 이든 소다이 이든 1:2가 되어야 이 이론이 타당하다는 이론 입니다.
다. 결론적으로, 대부분의 당구맨들은 가항이 옳다는 애기를 많이 합니다. 저는 이 시스템의 기본(50에서 30으로 출발하면 20을 거쳐 코너로 간다)을 생각하면 나항이 옳은데 단순하게 생각하면 가항이 옳을 수도 있습니다. 옳고 그름은 독자님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3. 도면 1.
※ 참고로 기본을 아시는 분은 아래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군대에서 개인소총으로 여러분 과녁을 맞춘후 그것을 기준으로 영점을 잡아 향후 개인총 사격을 합니다. 이와 같이 파이브앤하프시스템도 50에서 30으로 큐볼을 보내면 정확하게 코너로 향하는 당점이 있습니다. 그것을 개인의 영점조정을 한 것입니다. 여기서 저는 도면과 같이 중상단2팁(10:30, 1:30분)으로 하겠습니다. 다만 단쿠션(60~90) 출발에서는 중단 3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큐볼수(코너지점, 50) = 1큐션수(30) + 3큐션수(20)을 의미합니다. 공식으로는 1쿠션수(30)는 큐볼수(50) - 3큐션수(20)으로 사용하며 이 경우 큐볼이 코너로 향하게 됩니다.
3. 큐볼수 50에서 출발할 경우를 모두 표기한 것인데 각 출발위치마다 공식값과 조금씩 상이 합니다. 따라서 보정이 필요함을 의합니다.
4. 도면 2.
1. 아래 도면은 큐볼수 40에서 출발하여 1쿠션 지점과 3쿠션, 4쿠션 지점을 표기한 것으로 50을 기준으로 장쿠션에서 출발하면 조금씩 짧게 도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 따라서 오차를 정확히 이해하여 2목적구가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서 1쿠션 지점을 보정하여야 합니다
5. 도면 3 (3큐션 맞는 지점)
1. 아래 도면은 큐볼수 60에서 출발하여 1쿠션 지점과 3쿠션, 4쿠션 지점을 표기한 것으로 50을 기준으로 단쿠션에서 출발하면 조금씩 길게 도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 따라서 오차를 정확히 이해하여 2목적구가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서 1쿠션 지점 보정하여야 합니다
5. 도면 3 (3큐션 맞는 지점)
1. 큐볼 출발지점이 50 이하인 경우 즉 출발지점이 20~50 사이인 경우 3쿠션갑은 20~26 사이에 맞아 코너로 진행합니다. 위와 같이 특성의 특성과 입사값과 반사값의 변동에 영향이 더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쿠볼 출발지점이 50 이상인 경우 즉 단쿠션 출발(60~100)하면 아래 도면과 같이 조금짧게 도착하여 코너로 향하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단쿠션 출발일 경우 보정값 없이 당점을 중단3팁으로 주고 3쿠션을 치고 있습니다.
3. 이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므로 영점조정시 잘 조정하여 개인 당점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6. 주의할 점
가. 2목적구가 코너에 있을 경우 아래 수정치 대로 수정하여 치면 대부분 맞힐 수 있습니다. 그런데 2목적구가 코너가 아니고 3쿠션 인접(50센티 이내) 15~25 사이에 있을 경우에는 위 도면 값을 고려하여 큐볼을 쳐야 합니다.
나. 결론적으로 파이브앤하프시스템은 3쿠션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4쿠션지점이 더 중요하지 않을 까 합니다.
7. 오차 수정값
큐볼이 출발할 때 제 개인적으로 1쿠션값이 아래와 같을 경우 보정(1~5)까지 감해주면 3쿠션을 제대로 맞출 수 있었습니다.
- 1쿠션 계산값이 35 이상이면 0
- 1쿠션 계산값이 30~35 이면 계산값에서 –1 하면 2목적구 맞힐 확률이 높아짐
- 1쿠션 계산값이 25~29 이면 계산값에서 +2 하면 “
- 1쿠션 계산값이 20~24 이면 계산값에서 +4 하면 ”
- 1쿠션 계산값이 15~19 이면 계산값에서 +5 하면 “
- 1쿠션 계산값이 10~14 이면 계산값에서 +5 하면 ”
- 1쿠션 계산값이 05~10 이면 계산값에서 +5 하면 “
- 1쿠션값이 00일 경우 ”코너포인트시스템“으로 큐볼을 쳐야 하는데 다음 편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코너의 특성에 따라 코너에 가까울수록 회전력이 증대되어 큐볼의 진행각도가 달라집니다.
8. 작가의 의견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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