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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24.04.08.

 

 

 

 

 

1.  당구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듣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할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가 있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은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찾으면 됩니다.  이 때 핸드폰의 화면은 자동꺼짐 시간을 최대인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2. 코너각시스템이란

 

2목적구가 코너에 있을 때 3쿠션을 치는 경우를 말하며, 크게 플러스시스템 중 1가지파이브앤하프시스템 중 1가지가 있는데 특히 "플러스코너각시스템"은 2쿠션에 코너로 가기 때문에 즉 2목적구를 바로 맞힐수 있기 때문에 1쿠션 지점을 가감 또는 플러스시스템을 적용하여 큐볼을 보내야 한다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3. 플러스 코너각시스템(플러스시스템 중 일부)

 

가. 큐볼수, 1쿠션수, 3쿠션수를 표현한 것이고, 80은 코너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코너각시스템이라 합니다.

 

    1. 20 + 60 = 80

    2. 30 + 50 = 80

    3. 40 + 40 = 80

    4. 50 + 30 = 80

    5. 60 + 20 = 80

 

나. 단 큐볼수 10에서 70으로 가는 길은 80으로 가는 확률이 많이 낮고, 70에서 코너(X)로 가는 길은 코너의 특성 때문에 80으로 가지 않고 65로 가기 때문에 코너각 라인이 아닙니다(코너포인트시스템 참조).

 

 

 

 

 

 

 

 

 

 

 

다. 즉 큐볼수 40에서 1쿠션 40으로 보내면 코너로 간다. 2목적구를 바로 맞히면 2쿠션이 되므로 2목적구 위치에 따라 3쿠션이 되기 위해서는 플러스시스템을 참조하여 1쿠션 지점을 조금 가감하여 보내야 합니다.

 

라. 마찬가지로 큐볼수 60에서 1쿠션 20으로 보내면 코너로 간다. 2목적구를 바로 맞히면 2쿠션이 되므로 2목적구 위치에 따라 3쿠션이 되기 위해서는 플러스시스템을 참조하여 1쿠션 지점을 조금 가감하여 보내야 합니다.

 

마. 10번 라인과 20번 라인 근방에 큐볼이 있다면 대회전으로 보내는 것이 5쿠션으로 맞힐 확률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당구는 과학이면서 확률게임이기 때문에 확률에 의거 당구 게임을 하여야 합니다

 

 

 

 

 

 

 

 

 

 

4. 파이브 코너각시스템(파이브앤하프시스템 중 일부)

 

가. 큐볼수 - 3쿠션수 =  1쿠션수를 표현한 것이고, 20은 코너로 가는 길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코너각시스템이라 합니다.

 

    1. 50 - 30 = 20 단, 대대, 중대, 쿠션상태 등 고려하여 보정하여야 합니다.

    2. 45 - 25 = 20        “

    3. 40 - 20 = 20        “

    4. 35 - 15 = 20        “

    5. 30 - 10 = 20        “

    6. 25 - 05 = 20        “

    7. 60 - 40 = 20        “

    8. 70 - 50 = 20        “

    9. 80 - 60 = 20        “

  10. 90 - 70 = 20        “

 

 

나. 실제 게임에서는 파이브앤하프시스템에서  보정치를 고려하여 1쿠션에 보내야 하는데 제가 경험한 경험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단축 출발은 당점만 조정하고, 장축 출발은 40(-3), 30(-5) 두가지만 외우고 나머지는 이 2개를 기준으로 생각을 정리하면 됩니다. 

 

큐볼수 보정값 2쿠션수 큐볼수 보정값 2쿠션수 비고
90 0 14 45 -2 21 장축 출발 큐볼은 별도의 보정치 없어도 가능 즉 당점만 중단3팁으로 변경
80 0 15 40 -3 22
70 0 16 35 -4 23
60 0 18 30 -5 24
50 -1 20 25 -5 30  
      20 -5 25  

 

 

 

 

 

 

 

5. 도면 검토

 

가. 도면 1 검토

 

1. 코너로 향하는 10개 라인을 도면에 그린 그림입니다. 개인적으로 본인의 스트로크에 따라 당점을 결정하여야 하나 저는 도면과 같이 단축에서 큐볼이 출발할 경우에는 중단3팁을 적용하고, 장축 출발 큐볼은 도면과 같이 보정값을 적용하였습니다

 

2. 이에 따라 도착하는 2쿠션값도 20이 아닌 14부터 30까지 범위에서 도착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위 제4항 나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도면 2 검토

 

코너각시스템에서 25출발, 50출발, 70출발을 그린 도면입니다. 참고로 큐볼수 25출발은  보정값 -5이고 2쿠션값은 30이고, 50출발은 보정값이 -1이고, 2쿠션값은 20이고, 70출발은 보정값이 0이고, 당점만 중단3팁으로 변경하여 큐볼은 보낸다면 큐볼은 정확이 3쿠션으로 코너에 도착하게 됩니다.

 

 

 

 

 

 

 

 

 

다. 도면 3 검토

 

코너각시스템에서 30출발, 40출발, 70출발을 그린 도면입니다. 참고로 큐볼수 30출발은  보정값 -5이고 2쿠션값은 24이고, 40출발은 보정값이 -3이고, 2쿠션값은 21이고, 70출발은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보정값이 0이고, 당점만 중단3팁으로 변경하여 큐볼은 보낸다면 큐볼은 정확이 3쿠션으로 코너에 도착하게 됩니다.

 

 

 

 

 

 

 

 

 

 

 

 

라. 도면 4 검토

 

코너각시스템에서 30출발, 40출발, 60출발 및 70출발을 그린 도면입니다. 참고로 큐볼수 30출발은  보정값 -5이고 2쿠션값은 24이고, 40출발은 보정값이 -3이고, 2쿠션값은 21이고, 60과 70출발은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보정값이 0이고, 당점만 중단3팁으로 변경하여 큐볼은 보낸다면 큐볼은 정확이 3쿠션으로 코너에 도착하게 됩니다. 참고로 코너시스템에 의거 큐볼수 25에서 장축 코너로 출발하면 3쿠션은 30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작가의 의견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카몬드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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