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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24.05.16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스위치(어원불명)라는 용어인데 이것도 지금부터는 "오픈"이란 용어로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아래 당구용어집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구이야기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바로 찾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이때 핸드폰은 화면자동 꺼짐 시간을 최대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플러스투시스템이란
가. 플러스시스템은 당점이 무회전(상단3팁)으로 큐볼을 보내는 것이고, 여기 플러스투(2)시스템은 당점이 중단3팁으로 많은 회전을 주는 것, 큐볼은 45도 각도로 1쿠션에 보내면 3쿠션 지점은 데칼코마니법칙에 따른다는 것이 특징입니다(데칼코마니 법칙 : 그림 물감, 잉크 등을 종이에 칠하거나 떨어뜨리고, 종이를 한 번 접었다가 펼쳐 대칭 무늬가 생기게 하는 방법, 큐볼이 중앙을 기점으로 양쪽으로 같은 거리에 도착합니다)
나. 1목적구와 큐볼이 4라인 이내에 배치하고 있어야 하는 조건이고 2목적구는 도면 1과 같이 장축 근방에 위치하고 있을 때 가장 바람직합니다.
1. 도면 1 검토
플러스투시스템은 아래 도면과 같이 4개의 라인이 있습니다. 조건은 위 설명과 같이 당점은 중단3팁, 1쿠션은 45도 각도, 3쿠션은 데칼코마니 법칙에 따른 위치
2. 도면 2 검토
1번 라인을 출발하면 데칼코마니법칙에 따라 장쿠션 7포인트에 도착합니다 즉 출발지점에서 중앙을 기점으로 양쪽으로 같은 지점인 3포인트 지점에 도착합니다.
3. 도면 3 검토
2번 라인을 출발하면 데칼코마니법칙에 따라 장쿠션 6포인트에 도착합니다 즉 출발지점에서 중앙을 기점으로 양쪽으로 같은 지점인 2포인트 지점에 도착합니다.
4. 도면 4 검토
3번 라인을 출발하면 데칼코마니법칙에 따라 장쿠션 5포인트에 도착합니다 즉 출발지점에서 중앙을 기점으로 양쪽으로 같은 지점인 1포인트 지점에 도착합니다.
5. 도면 5 검토
가. 3번 라인을 출발하면 데칼코마니법칙에 따라 장쿠션 5포인트에 도착합니다 그런데 현재 목적구가 1포인트 더 내려간 6포인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 따라서 큐볼은 1포인트 더 늘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0.5포인트 줄어셔 큐볼을 보내면 됩니다
다. 그런데 큐볼이 쿠션에서 떨어져 있으므로 1쿠션 지점 수정이 필요합니다
라, 수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전 45도 라인을 찾습니다
2) 출발지점에서 0.5포인트 줄여서 라인을 찾습니다.
3) 2번 라인과 수평으로 큐볼에 라인을 이동합니다.
4) 이 지점이 1쿠션지점이 되고, 큐볼을 이 지점으로 보냅니다
5) 큐볼을 1쿠션 지점으로 보내면 큐볼은 1포인트 늘어나 6포인트에 있는 목적구를 맞추게 됩니다
6. 도면 6 검토
가. 3번 라인을 출발하면 데칼코마니법칙에 따라 장쿠션 5포인트에 도착합니다 그런데 현재 목적구가 1포인트 줄어든 4포인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 따라서 큐볼은 1포인트 줄어들도록 하기 위해서는 0.5포인트 늘려서 큐볼을 보내면 됩니다
다. 그런데 큐볼이 쿠션에서 떨어져 있으므로 1쿠션 지점 수정이 필요합니다
라, 1쿠션 지점 수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전 45도 라인을 찾습니다
2) 출발지점에서 0.5포인트 줄여서 라인을 찾습니다.
3) 2번 라인과 수평으로 큐볼에 라인을 이동합니다.
4) 이 지점이 1쿠션지점이 되고, 큐볼을 이 지점으로 보냅니다
5) 큐볼을 1쿠션 지점으로 보내면 큐볼은 1포인트 줄어들어 4포인트에 있는 목적구를 맞추게 됩니다
7. 도면 7 검토
가. 2번 라인을 출발하면 데칼코마니법칙에 따라 장쿠션 6포인트에 도착합니다 그런데 현재 목적구가 1포인트 늘어진 6포인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 따라서 큐볼은 1포인트 줄어들도록 하기 위해서는 0.5포인트 줄어서 큐볼을 보내면 됩니다
다. 그런데 큐볼이 쿠션에서 떨어져 있으므로 1쿠션 지점 수정이 필요합니다
라, 1쿠션 지점 수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전 45도 라인을 찾습니다
2) 출발지점에서 0.5포인트 줄여서 라인을 찾습니다.
3) 2번 라인과 수평으로 큐볼에 라인을 이동합니다.
4) 이 지점이 1쿠션 지점이 되고, 큐볼을 이 지점으로 보냅니다
5) 큐볼을 1쿠션 지점으로 보내면 큐볼은 1포인트 늘어 6포인트에 있는 목적구를 맞추게 됩니다
8. 도면 8 검토
가. 1목적구 45도 각도를 긋습니다.
나. 큐볼을 45도 각도로 두께를 보낼 수 있으면 1쿠션으로 보내고
다. 또한 데칼코마니법칙에 따른 위치에 3쿠션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9. 도면 9 검토
가. 1목적구 45도 각도를 긋습니다.(검정 점선)
나. 큐볼을 45도 각도로 두께를 보낼 수 있으면 좋은데
다. 2목적구는 데칼코마니법칙에 따라 5포인트로 보내면 되는데 1포인트 늘어진 6포인트 위치에 있습니다
라. 따라서 1쿠션은 0.5포인트 줄여서 보내야 합니다.
마. 출발지점으로부터 0.5포인트 줄어든 위치로 선을 긋습니다 (청색실선)
바. 이 선을 큐볼과 수평으로 이동하면 그 지점이 1쿠션 지점이 됩니다. (적색 점선)
사. 1쿠션 지점으로 보내려고 하는데 1두께로 보내도 어려울 것 같아 45도 각도로 보낸다(적색실선)
아. 따라서 당초대로 45도 각도로 보내고 대신 당점을 1회전을 줄여(중상단2팁) 큐볼을 보내면 3쿠션으로 2목적구를 맞출 수 있습니다
10. 도면 10 검토
가. 1목적구 45도 각도를 긋습니다.(검정 점선)
나. 큐볼을 45도 각도로 두께를 보낼 수 있으면 좋은데
다. 2목적구는 데칼코마니법칙에 따라 5포인트로 보내면 되는데 1포인트 줄어든 4포인트 위치에 있습니다
라. 따라서 1쿠션은 0.5포인트 늘여서 보내야 합니다.
마. 출발지점으로부터 0.5포인트 늘어진 위치로 선을 긋습니다 (청색실선)
바. 이 선을 수평으로 큐볼에 이동하면 그 지점이 1쿠션 지점이 됩니다. (적색 실선)
사. 따라서 큐볼을 1쿠션 지점으로 보내면 3쿠션으로 2목적구를 맞출 수 있습니다
3. 작가의 의견
이 시스템은 당점을 외우는데 별로 어렵지 않았습니다. 아래로부터 위쪽으로 4단계, 중상단 1~3팁으로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이고 또한 스트로크는 부드럽게 적당한 힘을 사용하여 큐볼을 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연습만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이 모든 시스템 이론은 모두 국제규격인 대대에서 통용되는 사항이므로 중대에서 칠 경우에는 큐대의 힘 조절을 잘하여야 할 것입니다. 즉 열심히 연습하여 내 몸과 일체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카몬드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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