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정일자 : 2024.04.15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일본말로 다대(다데)라고 하고 우리말로는 "세워치기"라고 하는 용어인데 이것도 지금부터는 "길게치기" 용어로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아래 당구용어집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구이야기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바로 찾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이때 핸드폰은 화면자동 꺼짐 시간을 최대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긴비켜치기란

 

 

목적구가 장쿠션 및 단쿠션으로부터 1포인트 이상 떨어져 있는 경우로서 뒤돌려치기가 아닌 비켜치기에 해당하므로 이름을 긴비켜치기라고 하였습니다.

 

 

 

1. 도면 1 검토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과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고 기울기는 0일 때 역중상단3팁과 4두께로 큐볼을 1목적구로 보냈을 경우 큐볼이 3쿠션으로 0지점에 도착하고 이어서 4쿠션으로 단쿠션 중앙(3포인트)지점으로 가서 득점을 하게 됩니다.

 

 

 

 

 

 

 

 

2. 도면 2 검토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과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고 기울기는 1일 때 역중상단3팁과 4두께로 큐볼을 1목적구로 보냈을 경우 큐볼이 3쿠션으로 1지점에 도착하고 이어서 4쿠션으로 단쿠션 2.0포인트지점으로 가서 득점을 하게 됩니다.

 

 

 

 

 

 

 

 

 

3. 도면 3 검토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과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고 기울기는 2일 때 역중상단3팁과 4두께로 큐볼을 1목적구로 보냈을 경우 큐볼이 3쿠션으로 2 지점에 도착하고 이어서 4쿠션으로 단쿠션 1.0포인트 지점으로 가서 득점을 하게 됩니다.

 

 

 

 

 

 

 

 

4. 도면 4 검토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과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고 기울기는 3일 때 역중상단3팁과 4두께로 큐볼을 1목적구로 보냈을 경우 큐볼이 3쿠션으로 3지점에 도착하고 이어서 4쿠션으로 단쿠션 0.5포인트지점으로 가서 득점을 하게 됩니다.

 

 

 

 

 

 

 

 

 

5. 도면 5 검토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과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고 기울기는 2일때 역중상단3팁과 4두께로 큐볼을 1목적구로 보냈을 경우 큐볼이 3쿠션으로 2지점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1목적구가 -1구역에 배치되어 있으므로 3쿠션지점은 당초 도착지점보다 -1 포인트 짧게 도착합니다. 즉 기울기 2이므로 2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실제로는 1지점에 도착하면서 4쿠션으로 단쿠션 2.0포인트지점으로 가서 득점을 하게 됩니다.

 

 

 

 

 

 

 

 

 

6. 도면 6 검토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과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고 기울기는 3일때 역중상단3팁과 4두께로 큐볼을 1목적구로 보냈을 경우 큐볼이 3쿠션으로 3지점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1목적구가 -1구역에 배치되어 있으므로 3쿠션 지점은 당초 도착지점보다 -1 포인트 짧게 도착합니다. 즉 기울기 3이므로 3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실제로는 2지점에 도착하면서 4쿠션으로 단쿠션 1.0포인트지점으로 가서 득점을 하게 됩니다.

 

 

 

 

 

 

 

 

 

7. 도면 7 검토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과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고 기울기는 0일때 역중상단3팁과 4두께로 큐볼을 1목적구로 보냈을 경우 큐볼이 3쿠션으로 0지점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1목적구가 +1구역에 배치되어 있으므로 3쿠션 지점은 당초 도착지점보다 +1 포인트 길게 도착합니다. 즉 기울기 0이므로 0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실제로는 1지점에 도착하면서 4쿠션으로 단쿠션 2.0포인트 지점으로 가서 득점을 하게 됩니다.

 

 

 

 

 

 

 

 

8. 도면 8 검토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과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고 기울기는 2일때 역중상단3팁과 4두께로 큐볼을 1목적구로 보냈을 경우 큐볼이 3쿠션으로 2 지점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1목적구가 +1구역에 배치되어 있으므로 3쿠션 지점은 당초 도착지점보다 +1 포인트 길게 도착합니다. 즉 기울기 2이므로 2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실제로는 3 지점에 도착하면서 4쿠션으로 단쿠션 0.5포인트 지점으로 가서 득점을 하게 됩니다.

 

 

 

 

 

 

 

 

 

 

9. 도면 9 검토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과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고 기울기는 1일 때 역중상단3팁과 4두께로 큐볼을 1목적구로 보냈을 경우 큐볼이 3쿠션으로 1지점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1목적구가 -1구역에 배치되어 있으므로 3쿠션 지점은 당초 도착지점보다 -1 포인트 짧게 도착합니다. 즉 기울기 1이므로 1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실제로는 0지점에 도착하는데

 

2목적구가 다른데 있다면 3쿠션 지점을 재검토하여야 합니다. 아래 도면에서는 1포인트 길게 보내야 하므로 회전을 1회전 줄여서(역중상단2팁) 동일한 조건(4두께)로 보내면 4쿠션으로 단쿠션 2.0포인트 지점으로 가서 득점을 하게 됩니다.

 

 

 

 

 

 

 

 

 

10. 도면 10 검토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과 1목적구가 배치되어 있고 기울기는 2일때 역중상단3팁과 4두께로 큐볼을 1목적구로 보냈을 경우 큐볼이 3쿠션으로 2지점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1목적구가 +1구역에 배치되어 있으므로 3쿠션 지점은 당초 도착지점보다 +1 포인트 길게 도착합니다. 즉 기울기 2이므로 2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실제로는 3지점에 도착하는데

 

2목적구가 다른데 있다면 3쿠션 지점을 재검토하여야 합니다. 아래 도면에서는 1포인트 짧게 보내야 하므로 두께를 1두께를 줄여서 역중단3팁과 3두께로 보내면 4쿠션으로 단쿠션 1.0포인트 지점으로 가서 득점을 하게 됩니다.

 

 

 

 

 

 

 

 

 

3. 작가의 의견

 

 

 

이 시스템은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이고 또한 스트로크는 부드럽게 큐볼을 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연습만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이 모든 시스템 이론은 모두 국제규격인 대대에서 통용되는 사항이므로 중대에서 칠 경우에는 큐대의 힘 조절을 잘하여야 할 것입니다. 즉 열심히 연습하여 내 몸과 일체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내당구 차홍만 올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