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정일자 : 2024.05.14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일본말로 다대(다데)라고 하고 우리말로는 "세워치기"라고 하는 용어인데 이것도 지금부터는 "길게치기" 용어로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아래 당구용어집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구이야기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바로 찾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이때 핸드폰은 화면자동 꺼짐 시간을 최대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2.  대회전시스템 D(도달1/2법칙)이란

 

 

1. 대회전으로 큐볼을 보내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적용합니다,  보통 목적구가 코너에 있고 큐볼은 맞은편 같은 쪽 단쿠션에 배치되어 있을 경우 유리합니다.

 

2. 0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반대 측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으로 코너에 도착한다는 논리이다

 

3. 1,2,3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큐볼을 반대측 코너포인트로 보낼경우 6쿠션이 출발지점 보다 0.5포인트 짧게 도착한다는 논리이다 

 

 

 

 

 

 

 

3. 도면 1 검토

 

 

1. 0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도면과 같이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5쿠션으로 코너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4. 도면 2 검토

 

 

1. 1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1.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짧은 0.5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5. 도면 3 검토

 

1. 2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2.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짧은 1.0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6. 도면 4 검토

 

1. 3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3.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짧은 1.5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7. 도면 5  검토

 

 

1. 1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1.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짧은 0.5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2. 그런데, 목적구가 0.5포인트 길게 배치되어 있으므로 결국 0.5포인트 더 길게 보내야 합니다

 

3. 이 경우 1쿠션 위치는 더 길게 보내냐 하는 지점의 2배를 선정하고(황색), 또한 출발지점보다 당초 6쿠션 지점과의 거리의 1배를 추가하여 1쿠션 지점을 선택하여야 한다, 즉 도면과 같이 황색 2배지점(1포인트), 녹색 1배지점(0.5포인트)을 보 테면 1쿠션은 1.5포인트 지점이 됩니다.  

 

 

 

 

 

 

 

 

 

 

 

8. 도면 6 검토

 

 

1. 2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2.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짧은 1.0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2. 그런데, 목적구가 1.0포인트 길게 배치되어 있으므로 결국 1.0포인트 더 길게 보내야 합니다

 

3. 이 경우 1쿠션 위치는 더 길게 보내냐 하는 지점의 2배를 선정하고(황색), 또한 출발지점보다 당초 6쿠션 지점과의 거리의 1배를 추가하여 1쿠션 지점을 선택하여야 한다, 즉 도면과 같이 황색 2배 지점(2포인트), 녹색 1배 지점(1.0포인트)을 보 테면 1쿠션은 3.0포인트 지점이 됩니다.  

 

 

 

 

 

 

 

 

 

 

9. 도면 7 검토

 

 

1. 3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3.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짧은 1.5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2. 그런데, 목적구가 1.5포인트 길게 배치되어 있으므로 결국 1.5포인트 더 길게 보내야 합니다

 

3. 이 경우 1쿠션 위치는 더 길게 보내냐 하는 지점의 2배를 선정하고(황색), 또한 출발지점보다 당초 6쿠션 지점과의 거리의 1배를 추가하여 1쿠션 지점을 선택하여야 한다, 즉 도면과 같이 황색 2배 지점(3포인트), 녹색 1배 지점(1.5포인트)을 보 테면 1쿠션은 4.5포인트 지점이 됩니다.  

 

 

 

 

 

 

 

 

 

 

 

10. 도면 8 검토

 

 

1. 2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2.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짧은 1.0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2. 그런데, 목적구가 0.5포인트 길게 배치되어 있으므로 결국 0.5포인트 더 길게 보내면 가능합니다.

 

3. 이 경우 1쿠션 위치는 더 길게 보내냐 하는 지점의 2배를 선정하고(황색), 또한 출발지점보다 당초 6쿠션 지점과의 거리의 1배를 추가하여 1쿠션 지점을 선택하여야 한다, 즉 도면과 같이 황색 2배지점(1포인트), 녹색 1배지점(1.0포인트)을 보테면 1쿠션은 2.0포인트 지점이 됩니다.  

 

4. 결론적으로 0.5포인트 더 길게 보내면 6쿠션 또는 7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11. 도면 9 검토 (목적구가 코너에 있을때  대회전 라인 = 종합결과)

 

 

1. 목적구가 코네에 배치된 상태에서 출발지점 0포인트에서  큐볼이 출발하여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향하면 5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목적구가 코네에 배치된 상태에서 출발지점 1포인트에서  큐볼이 출발하여 대각선 맞은편 1.5포인트로 향하면 5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목적구가 코네에 배치된 상태에서 출발지점 2포인트에서  큐볼이 출발하여 대각선 맞은편 3.0포인트로 향하면 5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목적구가 코네에 배치된 상태에서 출발지점 3포인트에서  큐볼이 출발하여 대각선 맞은편 4.5포인트로 향하면 5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2. 작가의 의견

 

이 시스템은 대회전시스템으로 대대에서 많은 연습을 하였으나 천의 재질과 반발력 및 스트로크 등에 차이가 있어 중단3팁으로 득점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많은 연습을 한 결과 저는 중상단1팁(11:15분, 00:45분)이 가장 확률이 좋았습니다. 특히 이 시스템은 ""방수좋아TV""에서 설명한 내용을 듣고 제가 준비한 것입니다. 

 

아울러 이 모든 시스템 이론은 모두 국제규격인 대대에서 통용되는 사항이므로 중대에서 칠 경우에는 큐대의 힘 조절을 잘하여야 할 것입니다. 즉 열심히 연습하여 내 몸과 일체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차홍만 올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