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정일자 : 2024.04.26.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저도 내공을 수구라 하였는데 ‘수구’가 아니고 ‘큐볼’과 ‘내공’이란 단어를 사용합니다.

 

 

 

 

 

 

 

1.  당구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수가 있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를 보고 목차에서 보고자  하는 시스템을 찾으면 됩니다.  이 때 핸드폰의 화면 자동꺼짐시간은 최대인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더블쿠션시스템이란

 

 

영어로 W자 형태로 큐볼을 보내는 방식을 더블쿠션시스템이라고 하는데 이 시스템은 비켜치기더블쿠션시스템과 끌어지기더블쿠션시스템 2가지가 있습니다. 당점은 회전당점으로 속도는 3레일 속도로 큐대는 밀리지 않은 약간 타격감 있는 미들팔로우 형식으로 큐볼을 보내야 합니다.

 

 

 

3. 더블쿠션시스템 기본배치

 

 

가. 도면 1 검토

 

더블쿠션시스템은 3개의 공배치가 W 형태로 큐볼을 보내야 하는 경우로 이 도면은 비켜치기로 큐볼을 보내야 하는 경우이므로 비켜치기를 잘하면 정확도가 많이 향상됩니다.

 

비켜치기의 기본은 기울기3일 때가 기본인데 회전력은 기울기가 줄어들면 1포인트당 1팁을 늘어나고, 기울기가 늘어나면 1포인트당 –1팁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두께의 기준은 1목적구가 장축과 수평으로 움직이는 것을 기본으로 정하는데 게임에서는 이것을 기준으로 약간씩 가감하면 됩니다

 

1) 큐볼의 위치에 따른 계산식 

기울기 가감회전력 두께 비고
기울기 1 +2팁 1/16 두께에 자신이 없으면 기울기 2 이하는 다른 방법으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기울기 2 +1팁 1/8
기을기 3 0 2/8  
기울기 4 -1팁 3/8  
기울기 5 -2팁 3.5/8  
기울기 6 -3팁 4/8 기울기 6 이상은 두께를 5두께 이상으로 하면 1목적구의 밀리므로
스트로크로 조정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기울기 7 -3팁 4.5/8
기울기 8 -3팁 5/8

 

 

 

 

 

 

 

 

 

2)  1 목적구와 2목적구가 위치에 따른 계산 (아래 도면 참조)

   - 1목적구는 3의 위치에서 비켜치기로 치는데 기울기가 3 이므로 두께는 2두께로 침(여기서는 3)

   - 2목적구는 4쿠션으로 만나는 지점을 선택한다(여기서는 1)

   - 1목적구수와 2목적구수를 합하여 2로 나눈다(여기서는 (1+3)/2  = 2 )

   - 여기서 계산한 2가 2팁(중상단2팁, 10:30분)이 됩니다

 

3) 1번의 큐볼의 위치값과 2번의 목적구 값을 합여여 당점과 두께를 정합니다

   - 당점  : 중상단2팁(10:30분)  (큐볼수 0팁, 1목적구수3, 2목적구수 1  = 0 + (1+3)/2 = 2팁)

   - 두께  : 2/8 (2두께)

   - 스트로크 : 3레일 속도로 미들팔로우로 큐볼을 보내면 득점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나. 도면 2 검토

1) 1목적구수 : 3

2) 2목적구수 : 1

3) 기울기 2   : +1팁

4) 당점 :  3팁 = (1+3)/2+1

5) 두께 : 1/8 (기울기가 2이므로 )

6) 결론 : 당점 : 3팁 (4/2+1), 두께 : 1두께, 스트로크 : 3레일 속도

 

 

 

 

 

 

 

 

 

 

 

다. 도면 3 검토

1) 1목적구수 : 3

2) 2목적구수 : 1

3) 기울기 : 5 이므로 -2팁

4) 당점 : 무팁 = (1+3)/2-2팁

5) 두께 : 3.5/8 (기울기가 5이므로 )

6) 결론 : 당점 : 무팁, 두께 : 3.5두께, 스트로트 : 3레일 속도

 

 

 

 

 

 

 

 

 

라. 도면 4 검토

1) 큐볼수 :  -1 팁 (기울기가 4이므로)

2) 1목적구수 : 2(쿠션에서 1포인트 떨어지면 -1 함)

3) 2목적구수 : 2

4) 당점 : 1팁 (2+2)/2-1

5) 두께 : 3/8 (기울기가 4이므로 )

6) 결론 : 당점 : 중상단 1팁, 두께 : 3두께, 스트로크 : 3레일 속도

 

 

 

 

 

 

 

 

 

 

 

4. 작가의 의견

 

 

제가 위 도면대로 큐볼을 보낸다면 십중팔구는 맞힐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 중에는 똑같은 배치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이 기본을 알고 당점과, 두께를 조절하면 득점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며, 아울러 왼쪽 하단에 보면 ""공감""과 """구독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이용하여 제가 올린 당구이야기를 적극 활용하여 주시고 동시에 댓글을 달아 주시면 업데이트(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차홍만 올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