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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24.04.13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저도 내공을 수구라 하였는데 ‘수구’가 아니고 ‘큐볼’과 ‘내공’이란 단어를 사용합니다.

 

 

 

 

 

 

 

 

1.  당구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듣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할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수가 있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를 보고 목차에서 보고자 하는 시스템을 찾으면 됩니다.  이 때 핸드폰의 화면 자동꺼짐시간은 최대인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플레이트시스템이란

 

 

역중단으로 2호 도면과 같은 배치에서 큐볼을 보내는 방식인데 2목적구의 위치에 따라 중앙(무팁), 역중상단1팁(01:45분, 11:15분), 2팁(1:30분, 10-:30분), 역중단3팁(03:00, 09:00)을 주고 큐볼을 보내는 방법을 말한다.

 

 

 

 

 

3. 플레이트시스템의 기본 배치

 

 

1. 아래 도면과 같이 큐볼수는 단쿠션에서 0포인트 1, 1포인트 2, 3포인트 3, 4포인트 4로 정하고,

 

2. 1쿠션 값은 1포인트 10, 2포인트 20, 3포인트 30  4포인트 40, 5포인트 50 이고 중간은 5포인트 입니다

 

3. 그리고, 2쿠션 지점은 0.5포인트 5, 1포인트 10, 1.5포인트 15, 2포인트 이상은 확률이 미미 합니다.

 

4. 1목적구수는 볼의 맞는 옆(측면)지점이 위치한 지점으로 쿠션과 직각으로 만나는 지점으로 정합니다.

 

5.  1쿠션 계산값은 : 큐볼수 × 1목적구수 입니다.

 

 

 

 

 

 

 

 

4. 플레이트시스템 적용 

 

 

가.  도면 1 검토

 

1. 큐볼수는 아래 도면과 같이 1, 2, 3, 4로 합니다

 

2. 1목적구수는 목적구의 측면이 단쿠션과 직각으로 만나는 지점으로 여기서는 5입니다

 

3. 당점은  2목적구 위치에 따라 기본적으로 당점을 정하는데 가로, 세로의 비율이 2:1이고, 이 직사각형 꼭지점을 지나는 길이 역중단3팁이 됩니다

 

4. 1쿠선 지점은 = 큐볼수 ×  1목적구수에 따라  4 ×  5 = 20 이다. 따라서 역중단3팁으로 큐볼을 1쿠션 20지점으로 2레일 속도로 타격감 없는 롱팔로우로 큐대를 쭉 밀어주면 득점 할 수 있습니다.   

 

5. 2목적구가 2개인데 가는 길을 표시한 상태입니다

 

6. 단쿠션의 위치에 따라 4개의 라인있습니다 (1 × 5= 5, 2 × 5 = 10, 3 × 5 = 15, 4 × 5 = 20)

 

 

 

 

 

 

 

 

 

 

 

 

나.  도면 2 검토

 

1. 큐볼수는 아래 도면과 같이 1, 2, 3, 4로 합니다

 

2. 1목적구수는 목적구의 측면이 단쿠션과 직각으로 만나는 지점으로 여기서는 10입니다

 

3. 당점은  2목적구 위치에 따라 기본적으로 당점을 정하는데 가로, 세로의 비율이 2:1이고, 이 직사각형 꼭지점을 지나는 길이 역중단3팁이 됩니다

 

4. 1쿠선 지점은 = 큐볼수 ×  1목적구수에 따라  4 × 10 = 40 입니다. 따라서 역중단3팁으로 큐볼을 1쿠션 40지점으로 2레일 속도로 타격감 없는 롱팔로우로 큐대를 쭉 밀어주면 득점 할 수 있습니다.   

 

5. 2목적구가 2개인데 가는 길을 표시한 상태입니다

 

6. 단쿠션의 위치에 따라 4개의 라인있습니다 (1 × 10 = 10, 2 × 10 = 20, 3 × 10 = 30, 4 × 10 = 50)

 

 

 

 

 

 

 

 

다.  도면 3 검토

 

1. 큐볼수는 아래 도면과 같이 1, 2, 3, 4로 합니다

 

2. 1목적구수는 목적구의 측면이 단쿠션과 직각으로 만나는 지점으로 여기서는 5입니다

 

3. 당점은  2목적구 위치에 따라 기본적으로 당점을 정하는데 가로, 세로의 비율이 2:1이고, 이 직사각형 꼭지점을 지나는 길이 역중단3팁이 됩니다. 여기서는 공 1개의 폭이 이동 될대 마다 1팁이 줄어들어 실제는 4개인 위치가 존재 합니다(아래 도면 참조)

 

4. 나머지는 도면1과 동일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라.  도면 4 검토

 

※  1목적구 배치의 특성으로 여기서는 1목적구가 5(0.5)포인트 떨어진 상태입니다

 

★ 아래 조건은 도면 1과 동일합니다

 

1. 큐볼수는 아래 도면과 같이 1, 2, 3, 4로 합니다

 

2. 1목적구수는 목적구의 측면이 단쿠션과 직각으로 만나는 지점으로 여기서는 5입니다

 

3. 당점은  2목적구 위치에 따라 기본적으로 당점을 정하는데 가로, 세로의 비율이 2:1이고, 이 직사각형 꼭지점을 지나는 길이 역중단3팁이 됩니다

 

4. 2목적구가 2개인데 가는 길을 표시한 상태입니다

 

 

 

★ 아래 조건은 도면 1과 다릅니다

 

5. 1목적구가 단축에서 5포인트 떨어져 있으므로 1쿠선 지점(큐볼수 ×  1목적구수 + 떨어진 거리)에 따라  4 ×  5  + 5 = 25 이다. 따라서 역중단3팁으로 큐볼을 1쿠션 25지점으로 2레일 속도로 타격감 없는 롱팔로우로 큐대를 쭉 밀어주면 득점 할 수 있습니다.   

 

 

 

 

 

 

 

 

 

 

마.  도면 5 검토

 

※  1목적구 배치의 특성으로 여기서는 1목적구가 5(0.5)포인트 떨어진 상태입니다

 

★ 아래 조건은 도면 2와 동일합니다

 

1. 큐볼수는 아래 도면과 같이 1, 2, 3, 4로 합니다

 

2. 1목적구수는 목적구의 측면이 단쿠션과 직각으로 만나는 지점으로 여기서는  10입니다

 

3. 당점은  2목적구 위치에 따라 기본적으로 당점을 정하는데 가로, 세로의 비율이 2:1이고, 이 직사각형 꼭지점을 지나는 길이 역중단3팁이 됩니다

 

4. 2목적구가 2개인데 가는 길을 표시한 상태입니다

 

 

 

★ 아래 조건은 도면 2와 다릅니다

 

5. 1목적구가 단축에서 5포인트 떨어져 있으므로 1쿠선 지점(큐볼수 ×  1목적구수 + 떨어진 거리)에 따라  4 ×  10  + 5 = 45 이다. 따라서 역중단3팁으로 큐볼을 1쿠션 45지점으로 2레일 속도로 타격감 없는 롱팔로우로 큐대를 쭉 밀어주면 득점 할 수 있습니다.   

 

 

 

 

 

 

 

 

 

 

 

바.  도면 6 검토

 

1. 큐볼수는 아래 도면과 같이 1, 2, 3, 4로 합니다

 

2. 1목적구수는 목적구의 측면이 단쿠션과 직각으로 만나는 지점으로 여기서는 5입니다

 

3. 당점은  2목적구 위치에 따라 기본적으로 당점을 정하는데 가로, 세로의 비율이 2:1이고, 이 직사각형 꼭지점을 지나는 길이 역중단3팁이 됩니다. 여기서는 공 1개의 폭이 이동 될대 마다 1팁이 줄어들어 실제는 4개인 위치가 존재 합니다(아래 도면 참조)

 

4. 기본팁이 역중단 3팁이므로 더 이상 회전을 주고 치기는 어려우므로 다른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다만 아래 도면과 같이 2목적구가 있다면 당점(색상별로)을 주고 동일한 방법으로 큐볼을 보낸다면 득점이 가능합니다.

 

 

 

 

 

 

 

 

 

 

 

 

사.  도면 7 검토

 

1. 큐볼수는 아래 도면과 같이 1, 2, 3, 4로 합니다

 

2. 1목적구수는 목적구의 측면이 단쿠션과 직각으로 만나는 지점으로 여기서는 10입니다

 

3. 당점은  2목적구 위치에 따라 기본적으로 당점을 정하는데 가로, 세로의 비율이 2:1이고, 이 직사각형 꼭지점을 지나는 길이 역중단3팁이 됩니다. 여기서는 공 1개의 폭이 이동 될대 마다 1팁이 줄어들어 실제는 4개인 위치가 존재 합니다(아래 도면 참조)

 

4. 기본팁이 역중단 3팁이므로 더 이상 회전을 주고 치기는 어려우므로 다른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다만 아래 도면과 같이 2목적구가 있다면 당점(색상별로)을 주고 동일한 방법으로 큐볼을 보낸다면 득점이 가능합니다.

 

 

 

 

 

 

 

 

 

 

 

 

5. 작가의 의견

 

 

제가 실제로 연습하여 보니 1목적구가 단쿠션에서 0.5포인트 이내에 있을 경우 득점확률이 좋고 1목적구가 단쿠션(장쿠션 아님) 에서 1포인트 이상 떨어지면 다른 시스템으로 하는 것이 유리할 듯 합니다.

 

 

특히 플레이트시스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1목적구수 인데  큐볼이 1목적구 맞는 지점의 측면을 기준으로 값을 정하여야 합니다 

 

 

제가 위 도면대로 큐볼을 보낸다면 십중팔구는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 중에는 똑같은 배치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이 기본을 알고 당점과, 두께를 조절하면 웬만하면 맞힐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아울러 왼쪽 하단 ""공감""과 """구독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이용하여 제가 올린 당구이야기를 적극 활용하여 주시고 동시에 댓글을 달아 주시면 업데이트(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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