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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24.05.16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스위치(어원불명)라는 용어인데 이것도 지금부터는 "오픈" 용어로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아래 당구용어집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구이야기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바로 찾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이때 핸드폰은 화면자동 꺼짐 시간을 최대 10분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걸어치기시스템이란

 

가. 걸어치기시스템이란 원(1)뱅크샷으로 쿠션에 붙어 있는 1목적구를 테이블을 먼저 맞게 한 후 3쿠션으로 득점하는 경우에 해당함. 만약 1목적구가 장쿠션에서 약간 떨어져 있는 경우는 비켜치기를 검토하여야 합니다

 

나. 1목적구가 장쿠션에 붙여 있고 1번 ~8번 구간에 배치되어 있고 큐볼은 단쿠션(4번~8번)에 배치된 경우

 

다.  2목적구는 장쿠션에서 공 1개 ~3개 거리 정도 떨어져 있는 경우로 1번~8번 공간에 배치된 경우에 해당  

 

라. 1목적구와 장쿠션이 맞닿는 지점을 향하여 큐볼을 보내면 큐볼이 장쿠션에 먼저 닿아 걸어치기가 된다.

 

마. 3쿠션 계산값이 영(0)일 경우 조금 강하에 보내고, 나머지는 부드럽게 2레일 속도로 보낸다  

 

바. 계산값으로 3쿠션수 = 큐볼수 - 1쿠션수이다, 만약 3쿠션수값이 2목적구 위치와 일치하지 않은 경우 -1 ~ +3팁으로 조정하여야 한다.

 

 

 

 

 

 

 

 

1. 도면 1 검토

 

큐볼수 5에서 1쿠션수 3으로 보내면(5-3=2)  3쿠션은 2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

 

 

 

 

 

 

 

 

 

 

 

 

2. 도면 2 검토

 

 

큐볼수 4에서 1쿠션수 2로 보내면(4-2=2)  3쿠션은 2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

 

 

 

 

 

 

 

 

 

 

 

3. 도면 3 검토

 

큐볼수 4에서 1쿠션수 2로 보내면(4-4=0)  3쿠션은 0 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 다만 영(0)지점은부드럽게 보다는 약간 타격감 있는 샷을 하는 것이 득점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도면 4 검토

 

큐볼수 6에서 1쿠션수 5로 보내면(6-5=1)  3쿠션은 1 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

 

 

 

 

 

 

 

 

 

 

 

5. 도면 5 검토

 

큐볼수7에서 1쿠션수 7로 보내면(7-7=0)  3쿠션은 0 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 다만 영(0)지점은부드럽게 보다는 약간 타격감 있는 샷을 하는 것이 득점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도면  6 검토

 

큐볼수 4에서 1쿠션수 2로 보내면(4-2=2)  3쿠션은 2 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 그 런데 1목적구가 아래 도면과 같이 다른 곳에 배치되어 있다면 위치에 따라 -1부터 +3팁까지 회전을 주고 큐볼을 보내면 득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범위를 벗어난다면 다름 방법으로 3쿠션을 생각하여야 합니다

 

 

 

 

 

 

 

 

 

 

7. 도면  7 검토

 

큐볼수 6에서 1쿠션수 2로 보내면(6-2=4)  3쿠션은 4 지점을 거쳐 2목적구를 맞추게 된다. 그런데 1목적구가 아래 도면과 같이 다른 곳에 배치되어 있다면 위치에 따라 -1부터 +3팁까지 회전을 주고 큐볼을 보내면 득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범위를 벗어난다면 다름 방법으로 3쿠션을 생각하여야 합니다

 

 

 

 

 

 

 

 

 

3. 작가의 의견

 

 

이 시스템은 큐볼을 보내는 스트로크가 제일 중요합니다. 많이 연습하여 좋은 결과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 모든 시스템 이론은 모두 국제규격인 대대에서 통용되는 사항이므로 중대에서 칠 경우에는 큐대의 힘 조절을 잘하여야 할 것입니다. 즉 열심히 연습하여 내 몸과 일체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카몬드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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