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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자 : 2024.05.14(REV1 2025.01.21)
제일 먼저 프로당구협회(PBA)에서 정의한 당구용어부터 한번 읽어보신 후 아래 시스템을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말""은 당구장에서 사용 안 했으면 합니다.
1. 당구이야기 배경
제가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된 배경은 유튜브에서 비디오로 설명을 들을 때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당구장에서 적용하려고 하니까 당점과 두께가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당구장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당구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하여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자세히 보시고,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은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면을 보고자 할 때도 ""목차""에서 보고자는 ""시스템""을 바로 찾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2. 유튜브 소개
이 시스템의 이론적인 바탕이 된 "" 방수좋아 유튜브""를 소개하오니 필요시 유튜브를 보시고 이해하시고 기억이 안 날 때 제가 기록한 아래 도면만 봐도 이해할 수 있으니 많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3. 대회전(1/2법칙)시스템)이란
1. 대회전으로 큐볼을 보내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적용합니다, 보통 목적구가 코너에 있고 큐볼은 맞은편 같은 쪽 단쿠션에 배치되어 있을 경우 유리합니다.
2. 0포인트에서 중단3팁으로 반대 측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으로 코너에 도착한다는 논리이다
3. 1,2,3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큐볼을 반대측 코너포인트로 보낼경우 6쿠션이 ""출발지점의 1/2 지점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4. 도면 1 검토
1. 0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도면과 같이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5쿠션으로 코너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5. 도면 2 검토
1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1.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지점인 0.5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6. 도면 3 검토
2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2.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지점인 1.0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7. 도면 4 검토
3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3.0포인트) 포인트의 1/2 지점인 1.5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8. 도면 5 검토
1. 1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1.0포인트) 포인트의 1/2 지점인 0.5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2. 그런데, 목적구가 0.5포인트 길게 배치되어 있으므로 결국 0.5포인트 더 길게 보내야 합니다
3. 이 경우 1쿠션 위치는 더 길게 보내냐 하는 지점의 2배를 선정하고(황색) 또한 출발지점보다 당초 6쿠션 지점과의 거리의 1배를 추가하여 1쿠션 지점을 선택하여야 한다, 즉 도면과 같이 황색 2배지점(1포인트), 녹색 1배지점(0.5포인트)을 보테면 1쿠션은 1.5포인트 지점이 됩니다.
9. 도면 6 검토
1. 2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2.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짧은 1.0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2. 그런데, 목적구가 1.0포인트 길게 배치되어 있으므로 결국 1.0포인트 더 길게 보내야 합니다
3. 이 경우 1쿠션 위치는 더 길게 보내냐 하는 지점의 2배를 선정하고(황색), 또한 출발지점보다 당초 6쿠션 지점과의 거리의 1배를 추가하여 1쿠션 지점을 선택하여야 한다, 즉 도면과 같이 황색 2배 지점(2포인트), 녹색 1배 지점(1.0포인트)을 보 테면 1쿠션은 3.0포인트 지점이 됩니다.
10. 도면 7 검토
1. 3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3.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짧은 1.5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2. 그런데, 목적구가 1.5포인트 길게 배치되어 있으므로 결국 1.5포인트 더 길게 보내야 합니다
3. 이 경우 1쿠션 위치는 더 길게 보내냐 하는 지점의 2배를 선정하고(황색), 또한 출발지점보다 당초 6쿠션 지점과의 거리의 1배를 추가하여 1쿠션 지점을 선택하여야 한다, 즉 도면과 같이 황색 2배 지점(3포인트), 녹색 1배 지점(1.5포인트)을 보 테면 1쿠션은 4.5포인트 지점이 됩니다.
11. 도면 8 검토
1. 2포인트에서 당점 중단3팁으로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보낼 경우 큐볼은 6쿠션이 출발지점(2.0포인트) 포인트보다 1/2 짧은 1.0포인트에 도착한다는 논리입니다.
2. 그런데, 목적구가 0.5포인트 길게 배치되어 있으므로 결국 0.5포인트 더 길게 보내면 가능합니다.
3. 이 경우 1쿠션 위치는 더 길게 보내냐 하는 지점의 2배를 선정하고(황색), 또한 출발지점보다 당초 6쿠션 지점과의 거리의 1배를 추가하여 1쿠션 지점을 선택하여야 한다, 즉 도면과 같이 황색 2배지점(1포인트), 녹색 1배지점(1.0포인트)을 보테면 1쿠션은 2.0포인트 지점이 됩니다.
4. 결론적으로 0.5포인트 더 길게 보내면 6쿠션 또는 7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12. 도면 9 검토 (목적구가 코너에 있을때 대회전 라인 = 종합결과)
1. 목적구가 코너에 배치된 상태에서 출발지점 0포인트에서 큐볼이 출발하여 대각선 맞은편 코너포인트로 향하면 5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목적구가 코너에 배치된 상태에서 출발지점 1포인트에서 큐볼이 출발하여 대각선 맞은편 1.5포인트로 향하면 5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목적구가 코너에 배치된 상태에서 출발지점 2포인트에서 큐볼이 출발하여 대각선 맞은편 3.0포인트로 향하면 5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목적구가 코너에 배치된 상태에서 출발지점 3포인트에서 큐볼이 출발하여 대각선 맞은편 4.5포인트로 향하면 5쿠션으로 득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3. 작가의 의견
이 시스템을 대대에서 연습을 한 결과 저의 스트로크는 어느정도 이 시스템에 적용되었으나 코너로 가는 코스는(도면 9참조) 아직 순조롭게 되지 안았습니다. 좀 더 부드럽고 활기찬 스트로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파이브앤당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당구의 모든 이야기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파이브앤당구 차홍만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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